친환경 사회적 가치 창출·확산

두산重·빈그룹 등 MOU 체결

해수담수화 설비 유지 지원 등

기업 보유한 다양한 기술 보급

▲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4일(현지시간) 꽝응하이 성정부 청사에서 베트남 현지 친환경 사회적 가치 창출 및 확산을 위한 다자간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이 해수담수화 플랜트 분야 대표 기업인 두산중공업, 소셜벤처 파트너사인 인진, 베트남 파트너사인 빈그룹(Vingroup), 베트남 꽝응아이(Quang Ngai) 성정부와 함께 베트남 안빈섬 ‘탄소제로섬 프로젝트’를 진행, 베트남 환경문제 해결에 나섰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4일(현지시간) 꽝응하이 성정부 청사에서 베트남 현지 친환경 사회적 가치 창출 및 확산을 위한 다자간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꽝응아이 성정부와 한국·베트남 기업 간 협력을 바탕으로 인구 500명, 69㏊의 작은 섬인 안빈섬에 각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친환경 기술들을 보급한다. 이를 통해 안빈섬이 가진 천혜의 자연을 보호하고 지역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탄소제로섬으로 탈바꿈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축적된 친환경 산업 생태계 조성 노하우를 기반으로 친환경 사회적가치 창출에 공감하는 파트너들을 추가로 확보해 안빈섬에서의 성과를 꽝응아이성 전체, 나아가 베트남 전역으로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0년말부터 꽝응아이성에 위치한 베트남 최초 정유공장인 BSR의 초기 운영, 유지보수 등을 지원하며 꽝응아이성과 인연을 이어 오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베트남 도서지역 쓰레기 문제에 집중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을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또 꽝응아이 성정부와 함께 가로등 및 관공서 조명을 고효율 LED로 교체하고 태양열 조리기구 솔라쿠커 도입 등 다양한 친환경 설비를 보급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해수담수화 기술을 바탕으로 안빈섬 주민들에게 깨끗한 생활용수가 지속적으로 공급 가능하도록 해수담수화 설비의 유지·보수를 지원한다. SK그룹의 베트남 파트너사인 빈그룹은 자회사인 베트남 최초 자동차 제조기업 빈패스트를 통해 대기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친환경 전기스쿠터 20여대와 충전시설을 안빈섬에 기증한다. 향후 꽝응아이성과 협의를 통해 안빈섬의 모든 오토바이를 전기스쿠터로 교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