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상수도사업본부 행감
공급 과정서 오염 의심 높아
3.1%로 전국 꼴찌 수준 기록
노후 상수도관·급수관 교체 등
수도꼭지 물 중심 재검토 촉구

▲ 백운찬 시의원
▲ 서휘웅 시의원

울산시가 지역 수돗물이 먹는 물 기준에 적합하다고 정기적으로 홍보하지만 실제 시민들이 수돗물을 마시는 음용률은 10%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이뤄지는 수질 조사가 정수장 기준으로 진행되다보니 각 가정까지 수돗물이 공급되는 과정에서 오염됐지 않을까하는 ‘불신’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노후 상수도관 및 옥내급수관 교체 및 수도꼭지 물 중심 수질조사 등이 음용률을 높일 대책으로 제시됐다.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백운찬 의원은 14일 울산시 상수도사업본부를 대상으로 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전국 수돗물 음용률을 보면 제주도가 29.7%, 강원도가 18.6%, 부산이 7.5%, 서울이 4.9%이고 울산은 3.1%로 전국 꼴찌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백 의원은 음용률이 낮은 이유로 “1990년대 중후반 이전에 건립된 아파트 또는 주택에는 소돗물이 공급되는 배관 재질로 녹이 생기는 아연도강관이 사용됐고, 배관교체나 갱생이 이뤄지지 않은 노후 아파트나 연립·단독주택 등의 상수도배관에서 녹물이 나올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오래된 주택이 아니더라도 옥내 배관의 경우 주기적인 세척 등 관리를 하지 않으면 결국 각 가정의 수도꼭지 물이 깨끗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백 의원은 울산시가 노후 옥내 급·배수관 개량 지원사업을 중단한 것과 관련해 “지난해 1억원의 예산을 편성했지만 20가구, 1070만원 집행에 그치고 실적 저조로 올해엔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반면 올해 동일 사업으로 서울시는 259억원, 부산시는 40억원, 대전시는 4억원, 양산시는 10억원, 김해시는 3억원을 편성했고, 인천시는 내년 1402억원, 경기도 남양시는 2024년까지 5년간 55억84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물 복지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고 그는 설명했다.

백 의원은 “시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수도꼭지 물이 중요하다”며 “울산의 맑은 물 공급 체계를 수도꼭지 물 중심으로 재검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휘웅 의원도 이날 오염물질에 노출된 식수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수돗물 불신에 우리나라 직접 음용률은 10%가 되지 않는다”며 “울산의 경우 낙동강 원수를 구입한 뒤 상수원보호구역이 아닌 대암댐에 보관하는데, 댐 인근을 지나다니는 차량 등에서 발생하는 비점 오염원이 그대로 유입된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특히 “수돗물에 대한 공공성을 강화하는 선진국처럼 우리도 국민의 생명을 지킨다는 각오로 원수에서 각 가정 수도꼭지까지 관리를 철저히 해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매년 상·하반기 진행되는 저수조 청소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