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예산규모에 제동걸어
울산 등 3~4곳 건립 추진 무산
과기부, 예산 축소해 1곳으로
울산, 타 지자체와 경쟁 불가피
市 “계획 전면 수정해 유치”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의 핵심공약으로 울산시가 2000억원 규모로 추진하던 ‘국립 체험형 미래과학관’ 건립이 중앙정부의 정책방향 수정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정부가 400억원의 중형급으로 규모를 대폭 축소한데다 전국 공모방식으로 전환하면서 1개의 미래과학관을 두고 전국 30여곳의 지방자치단체와 경쟁을 펼치게 됐다.

20일 울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국립 체험형 미래과학관을 건립을 추진키로 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와 협의를 이어왔다. 울산시가 계획한 미래과학관은 2000억원(국비 1500억원, 시비 500억원)을 들여 부지 10만㎡에 건축 연면적 3만㎡ 규모로 과기부 소관의 국립과학관 형태다.

울산시는 1월초 미래과학관 기획 연구용역에 착수하며 사업에 본격 나섰다. 용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관 조성계획에 부합하는 타당성 분석 및 수익 모델 제시, 기술성 평가 및 예비타당성 조사대응 등에 주안점을 뒀다.

시는 용역을 바탕으로 지난 6월에서 7월 사이 기술성 평가 신청과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또 과기정통부에 제4차 과학관 육성 기본계획 수립 때 울산 미래과학관 건립계획과 2019년 기본 및 실시설계비 40억원지원 등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과기부가 정책방향을 틀면서 울산시의 계획에 차질을 빚어졌다. 과기부의 과학관 육성계획 수정은 예상보다 큰 폭으로 이뤄졌다. 당초 전국에 3~4개를 건립하려 했지만, 기획재정부와 협의 과정에서 1개로 축소했고, 예산규모도 기존 과학관에 비해 크게 준 350~400억원(중규모 과학관)으로 책정됐다. 또한 전국 공모방식을 채택했다. 다른 지자체와 치열한 경쟁까지 하게 된 것이다. 과기부의 국립 미래과학관 신규 후보지 수요조사에 전국 지자체 가운데 30여 곳이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도를 제외한 광역단체 전역에서 참여한 것으로 파악된다.

과기부는 내년 1월 국립과학관 공모계획을 발표, 상반기 중 공모절차에 들어간다. 2023년 건립을 목표로 차근차근 준비해온 울산시는 아쉬움을 표명하면서도 재빨리 사업계획을 전면 수정, 연구용역 과제를 변경하고 울산유치의 당위성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울산시의 수정안을 보면 부지는 1만2000㎡(당초 10만㎡)이며, 건축 연면적은 7000㎡(당초 3만㎡)이다. 입지는 선정 중이다. 미래과학관에 연구개발(R&D) 체험관과 미래직업체험관, 산업체험관 등을 갖춰 기존 과학관과 차별화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지역은 다른 시·도와 비교해 문화시설이 부족하다”며 “미래과학관은 문화생활에서 소외된 제조업 중심의 산업도시 울산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과학 인재를 양성하는 데도 필요한 시설로 반드시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