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해

박맹우 총선기획단장 밝혀

30% 이상 공천에서 배제

“공정하고 정의로운 기준

현역의원들 납득시킬 것”

▲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장인 박맹우(가운데) 사무총장, 이진복(오른쪽) 총괄팀장, 전희경 의원이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역의원 3분의 1 이상 공천 컷오프 추진 등 내년 총선 내년 총선 물갈이 폭과 기준 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 제21대 총선과 관련, 자유한국당이 현역 의원 중 3분의 1 이상을 공천에서 탈락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컷오프와 불출마 의원을 비롯해 현역 의원 50% 수준의 과감한 인적청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울산지역의 경우 3명의 현역의원 가운데 최소 1명은 교체되고 당무감사 종합점수를 비롯해 교체지수와 도덕성 등 다면평가 결과에 따라선 최대 2명까지 물갈이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총선기획단장인 박맹우(울산남을) 사무총장은 21일 총선기획단 전체회의에서 이같은 방침을 확정하고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박 사무총장은 “1차심사 컷오프를 포함해 21대 총선에서 현역의원의 절반 이상을 교체하는 개혁공천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출마 의사가 있는 현역의원 중 3분의 1을 탈락시키고 불출마 의사를 밝힌 의원과 비례대표를 포함해 절반 이상을 새 인물로 공천하겠다는 의미다. 현재 한국당 소속 현역 의원은 108명이며, 이중 지역구는 91명이다. 91명 중 3분의 1인 30명은 ‘컷오프’, 즉 공천심사에서 배제된다. 박 총장은 여기에 비례대표(17명) 중 일부와 불출마자, 심사 탈락자 등을 포함하면 절반(54명) 넘게 물갈이될 것으로 예상했다.

박 사무총장은 ‘다선 의원’도 컷오프 기준이 되냐는 질문에 “그런 것도 컷오프 세부사항에 담길 것”이라며 “아직은 정해진 게 없다”고 했다. 그는 “현역 의원 50% 교체를 위해선 이 정도의 컷오프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새누리당 시절이던 지난 2012년 19대 총선공천에서 현역 컷오프 비율을 25%로 잡았고, 결과적으로 지역구 의원 41.7%가 공천을 받지 못했다. 컷오프를 33%로 높인 만큼, 절반 이상의 ‘물갈이’는 확실하다는 게 공천기획단측의 설명이다.

일률적 컷오프에 대한 현역 의원들의 반발 가능성에 대해 이진복 의원(총선기획단 총괄팀장)은 “과거처럼 누구를 찍어내기 위한 룰을 만드는 게 아니다”라며 “모두에게 똑같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룰을 적용하면 의원들도 납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의 이같은 공천기류는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과 관련된 더불어민주당의 전방위 압박으로 보수당이 최대 위기국면에 직면한 상황에서 인적쇄신을 통한 정면돌파 시도로 풀이된다.

당의 한 핵심인사는 총선기획단 회의 후 울산 등 영남권 공천기류와 관련, “울산·부산·경남 등 동남권과 TK(대구·경북)지역은 다선은 물론 초·재선에 이르기까지 누구도 공천 안정권을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특히 앞으로 물갈이 대상을 결정하는 과정에선 지역별·시도별 비율 등 균형적 차원의 공천 자체는 큰 의미가 없다”고 전했다.

이는 울산시당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당별 현역의원 물갈이 비율 또는 인원배정 등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교체지수와 도덕성, 본선 경쟁력이 떨어질 경우엔 과감한 인적청산 대상에 오를 수밖에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울산지역 현역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생존’을 위한 초긴장 모드에 들어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