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갑윤·이채익 의원 등 촉구

▲ 이채익 국회의원을 포함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위원들이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에 대한 의원면직과 명퇴수리 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 체제에서 진행된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검찰·경찰을 전방위 압박하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정갑윤 국회의원(울산중)은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지난해 지방선거 때 청와대 하명을 받은 경찰이 선거에 개입해 표적수사를 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청와대 하명수사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검찰에 촉구했다.

정 의원은 특히 “당시 김 전 시장은 여론조사에서 (송철호 후보에 비해)15%가량 앞서 있었지만 경찰 수사가 시작되면서 여론이 급격히 악화돼 결국 낙선했다”며 “황운하 당시 청장 뿐아니라 불법으로 첩보를 수집하고 하달한 청와대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김 전 시장과 최근 불거진 유재수 사건은 권력형 게이트로 번질 수 있는 사안”이라며 “검찰은 모든 외압을 차단하고 권력으로부터 독립해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날 이채익 국회의원(울산남갑)을 포함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위원들도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찰청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 수사를 진행한)황운하 현 대전경찰청장에 대한 검찰수사가 마무리되기 전까지 황 청장의 의원면직과 명퇴신청을 수리해선 안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 등은 “지난해 3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시 김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가 청와대가 전달한 비리첩보에 의해 시작된 하명수사였다는 것이 밝혀진 데 대해 깊은 유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 등은 특히 “경찰청은 비리첩보를 누가 작성했고, 관련 첩보를 누가 청와대에 제공했는지, 또한 경찰청은 누가 울산지방경찰청에 하명수사를 전달했는지 각각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울산지방경찰청의 김 전 시장 수사보고를 수시로 받았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여부와 어떤 법적근거에 의해 수사보고를 받았는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검찰은 누가 언제 비리첩보를 생산해 누구를 통해 경찰청에 관련 정보를 줬는지 어느 누구의 눈치도 보지 말고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