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특위 넘겨진 고호근 부의장 사태
여야 정치권 이전투구 양상으로 흘러
사죄·반성 요구 등 여야 대립각 심화

▲ 민주당 울산시당 대변인단은 2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상임위 회의에서 언어폭력 행사한 고호근 의원의 사죄를 촉구했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 도중 언어폭력 등을 가했다는 이유로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된 자유한국당 소속 고호근 부의장 사태가 울산 여야 정치권의 ‘이전투구’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기자회견에서 고 부의장을 향해 ‘염치없다’ ‘뻔뻔하다’는 등의 표현을 쓰며 ‘사과’ 등을 촉구하자, 한국당 울산시당도 주민자치위원장 폭행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민주당 소속 장윤호 산업건설위원장을 ‘주민폭행 조폭’으로 비유하며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는 등 여야간 대립각을 키우고 있다.

민주당이 먼저 공세를 가했다. 시당 대변인단은 2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호근 시의원은 의회 (언어)폭력에 대해 사과하고 1인 피켓 시위를 진행한 시민에 대한 고소도 당장 취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2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민자치위원장을 폭행해 재판에 넘겨진 장윤호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시당 대변인단은 특히 “고호근 시의원의 도를 넘는 회의장 내 폭력적 행위는 울산시민이 다 아는 주지의 사실”이라며 “고 의원의 무도한 행위에 분노한 울산시민이 시의회 앞에서 비폭력, 평화적 1인 피켓시위를 벌였지만 고 의원은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경찰에 고소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 앞에 반성하고 먼저 사과해야 할 당사자가 뉘우치기는커녕 고소로 답한 것은 도가 지나치다 못해 염치없고 뻔뻔하다”고 규탄했다. 고 의원은 앞서 지난달 15일 행자위 회의 도중 고성과 폭언 등을 행사했다는 내용이 담긴 징계안(민주당 김선미 의원 제출)에 따라 윤리특위에 회부된 상태다.

최근 시의회 앞에선 ‘의회 폭력 웬말이냐, 자유한국당 고호근 의원은 시민에게 사죄하라’는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든 1인 시위도 여러 차례 진행됐다. 1인 시위자는 민주당 울산시당 직능위원장이다. 이에 대해 고 부의장은 “질의가 끝나지 않았는데 당시 회의를 주재한 민주당 김선미 부위원장이 질의응답을 종료하려고 해 항의했을 뿐 폭력을 행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도 맞대응에 나섰다. 시당 대변인단은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민폭행으로 검찰에 기소된지 20일이 지난 장윤호 시의원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당 대변인단은 특히 “다수당의 횡포에 항의한 고호근 의원은 윤리위에 제소해 마치 엄청난 죄인 다루듯 하면서 그보다 백배 천배는 더 무겁고 죄질이 나쁜 민주당 시의원에 대해선 가만히 있다”며 “주민자치위원장을 폭행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장 의원 뿐 아니라 그를 공천한 민주당 조차 일언반구 사과의 말이 없다”고 규탄했다. 또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민주당 김진규 남구청장을 비롯해 가정폭력 행사로 벌금형을 받아 민주당에서 제명된 동구의원 사례 등도 언급하며 “민주당의 책임 있는 사죄와 반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