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활성화를 통한 경쟁력 있는 항만도시 울산을 만들기 위한 "울산항 인프라 비전 21계획안"이 마무리돼 가고 있다.

 울산시에서 용역발주한 "울산항 인프라 비전 21"은 울산신항에 걸맞는 항만 인프라를 구축해 울산항과 관련된 경제권을 활성화시키고, 울산을 21세기 국제무역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과 비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원숙기에 접어든 울산의 산업구조에 비해 열악한 항만경쟁력과 장차 예견되고 있는 산업공동화에 대한 대안으로서 지역경제를 이끌어갈 주체로서 울산항 활성화의 중요성이 제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울산항 인프라 비전 21" 최종 용역안이 담고 있는 내용은 정부의 전국 항만개발기본계획을 기초로 울산항의 비전을 대입시켰다는 지적을 받으면서 최종안 제출시 지역개발의 원동력으로서 울산항이 발전해 가야할 구체적 방향과, 발전해 나갈수 있는 실천적 대안이 포함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울산항의 비전

16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울산항 인프라 비전 21 계획수립 최종 용역보고회"에서 용역을 맡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형근 연구위원은 "울산항을 "석유화학 및 운송장비산업을 견인하는 21세기 동북아 물류 중심항"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를 위해 무역항 기본계획과 울산시 중장기발전계획, 항만배후단지개발종합계획을 종합한 울산항 개발방향을 마련해 궁극적으로 울산항을 △동북아 액체화물 허브항만 △환동해권 "컨테이너" 중심항 △종합해양문화공간을 갖춘 항만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은 세부적으로 대형선사·화주유치와 관세자유지역 조기지정, 배후수송망 확충, 배후단지 조기확보, 신항만 건설 박차, 종합물류체계 구축, 원스톱 행정 서비스, 친수공간개발 조성 등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를 위해 울산항이 충족해야 할 과제를 신항만 조기개발 및 배후단지 조기확보 등 시설확보분야와 서비스증진분야(틈새시장 확보, 피더망 확충 등), 신규사업발굴분야(배후단지 입주업체 확보, 신규시장 개발 등) 등 3가지 측면에서의 추진방향을 밝혔다.

 ◇울산항 활성화 전략 및 실행계획

 부산항 등 타 항만과 차별화·특화된 울산항만개발이 중요하다.

 대북교류 거점 및 대러·대일 연계피더항 등 환동해권 중심지로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배후의 국내 최대 석유화학산업단지 및 운송장비·기계부품단지의 중심항으로 울산항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울산항의 차별화 전략 시행을 위해서는 항만시설확충과 배후수송시설 확충, 배후단지 확충 등 하드웨어 측면과 항만시설운영개선·배후산업지원·관세자유지역지정 등 소프트웨어적 접근방법을 제시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정부의 울산신항 건설공사의 차질없는 추진에 힘써는 한편으로 오는 1011년까지 단(2003~2005년)·중(2006년)·장기(2007~2008년) 등 3단계에 걸쳐 신항배후부지 확보, 신항배후 SK부지 확보, 울산본항배후지역재개발 및 첨단물류센터 및 해운센터 건립 등 항만배후단지 확충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배후수송망 확충계획으로 단기적으로 신항만물량 처리의 간선도로망 우선순위를 조정해 신항만진입도로 신설(중기), 울산신항고속도로 및 동부도시고속도로건설(장기)을 완공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소프트웨어 개선계획으로는 항만운영·관리체제 구축 및 제도개선, 관세자유지역 조기지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울산항의 경우 원양항로의 운항선사가 전무한 등 근해항로 중심이어서 선사운항빈도가 낮고 항만시설부족, 배후수송체계의 미미, 홍보부족 등으로 화주는 물론 포워딩업체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의 개선을 위해 선사유치 및 항로다변화와 항만관리운영체제의 정보화·종합시스템 구축 등 대화주유치방안 마련과 항만마케팅 활성화로 울산항 인지도·선호도를 올려야 한다.

 구체적 실천방안으로 울산시가 주관이 돼 울산지방해양수산청 울산상공회의소 등이 참여하는 울산항 선사·화물유치를 위한 민관합동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울산항 이용시의 인센티브 개발·적용과 민자유치에도 적극 나서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또 광양시의 경우 국제세미나·포럼·워크샵 개최, 해외포트세일즈단파견, 화주·포워더 초청 견학 등 사례를 제시하며 울산항의 중장기 항만마케팅 전략을 수립, 타겟(Target Marketing) 마케팅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항만시설 이용료, 무료장치기간 등 울산항의 장점을 적극 홍보하고 인근지역 화주들에게 내륙물류비 절감 부분을 부각시키는 적극적 활동방향도 제시됐다.

 관세자유지역으로 조기 지정될 수 있도록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접근방안 마련의 요청됐다. 신항만 배후지역 및 울산본항지역의 항만배후단지 조기확보, 컨화물 유치 및 정기항로 확대필요, 관세자유지역 지정 추진위원회 조직을 건의했다.

 ◇울산시의 역할 및 정책건의

 울산항 인프라 비전 21 달성을 위해서 울산시는 항만개발에 적극적인 참여는 물론 △항만배후수송망 확충 △항만배후단지 기본계획 수립 △항만친수공간의 조정 및 해양관광자원 개발 △항만관리운영의 개선 △울산항활성화위원회(가칭) 조직 및 활동 △울산시 행정조직에서의 항만관련 기구의 확대 개편 등에 적극 나서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김 연구위원은 "울산시는 직·간접적으로 울산항의 개발계획을 적기에 추진하기 위한 예산확보의 노력 및 효율적인 운영과 관련된 행정업무 조직·(전문)인력의 확충과 증원,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배후산업지원도 강구하는 다양한 정책수립과 실행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제점

 "울산항 인프라 비전 21"은 울산시가 용역발주했음에도 불구하고 용역팀이 정부의 전국 항만개발기본계획의 테두리 내에서 울산항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한계를 보여 실효성에 많은 의문이 제기됐다.

 실제 기초 자료에서 보면 울산항 컨물동량의 경우 2002년 27만7천TEU에서 2006년 34만1천TEU, 2011년 54만5천TEU 달성을 기준으로 컨부두 확충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울산항의 경우 올 들어 3분기 현재 23만TEU를 넘어서 올 한해 최대 31만TEU까지 달성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어 34만1천TEU 달성은 2004년 또는 2005년엔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는게 일반적 전망이다.

 울산항 자문위원인 이정환 전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울산항 인프라 비전 21이 정부의 항만개발기본계획을 중심으로 짜여져 있어 실질적 울산항 활성화 방안으로 보기가 힘들다"며 "액체화물 허브포트 등 말장난(수사)에 불과한 내용으로 울산항을 상업항으로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 제시 등이 없어 아쉽다"고 말했다.

 이 전 항만국장은 "향후 최종 보고서 제출시 컨부두규모의 증축과 항만배후부지규모의 대폭 확충 등 울산항이 상업항으로 성장할수 있도록 울산시의 입장을 적극 반영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국해양대 이철영 교수도 "액체화물 허브포트를 제시하면서 그에 따른 구체적 수익 등이 제시되지 않는 등 울산항이 나아갈 수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느냐에 대한 괴리감이 든다"며 "항만배후단지 개념을 물류생산개념으로 확대하는 등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제시가 아쉽다"고 말했다.

 이외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울산시의 항만관련 조직의 확대 및 (전문)인력의 시급성을 강조하고 시 주관의 실질적인 포트세일즈, 물류의 네트워크화 등 울산시의 역할 강화를 주문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