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존치위, 평가에 이의제기

울산 ‘소비지형 고려’ 목소리

북구유치위, ‘졸속평가’ 지적

공론화위 구성해 재평가 요구

▲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남구존치 범구민추진위원회는 3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부지 선정 백지화 및 재평가 재결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지 유치에 탈락한 지자체인 남구와 북구가 울주군 청량면 율리 이전결정을 백지화하고 재평가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남구 존치 범구민추진위원회는 3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수산물도매시장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비전문가적인 평가가 실시됐다”며 “이에 따라 이전 결정을 취소하고 재평가·재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는 95% 이상이 외지에서 유입되는 ‘소비지형’인 울산의 특성을 고려해 이용객인 주민의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반영해야 했음에도, ‘산지형’으로 판단하는 비전문가적인 오류를 범했다”며 “전문성 결여로 인한 부적절한 결과가 확인됐기 때문에 이번 결정은 백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2013년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용역결과 야음근린공원을 최적로 선정한 근거로 출하 구매자의 접근성이 양호하고 종합농수산물식품도매시장으로 성장 가능하며 종사원들이 현 도매시장 인근으로 이전하는 것을 가장 선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3년 평가지표와 2019년도의 평가지표가 다르지 않으므로 남구 존치가 최적지라는 평가가 타당하다”며 “이전 부지의 재결정은 울산 시민의 의견이 반영되고, 동의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의 남구 존치를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하기로 결의했으며, 만일 수용이 안될 경우 특단의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구도 이날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결정과 관련해 공정성이 훼손됐다며 이전결정 중지 가처분신청 등 법적 대응도 고려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농수산물도매시장 북구유치 추진위원회는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성과 객관성이 담보되지 않은 이번 평가는 백지화해야 한다.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재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울산시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과 관련한 울산발전연구원, 평가위원회, 추진위원회 관련 회의자료와 회의록, 녹취록 등 관련 서류를 모두 공개하라”면서 “평가결과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하고 거부할 경우 이전 결정 중지 가처분신청도 검토중”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은 “외부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단 하루만에 7개 후보지 모두를 조사하고 평가했다는 부분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객관성과 공정성이 생명인 공모 경쟁에서 평가결과를 전부 비공개했다”고 지적했다.

최병협 북구 유치 추진위원장은 “이번 결정이 졸속평가였다는 비난은 당연하다. 애초부터 특정 지역을 결정해놓았다는 항간의 우려를 기정사실화했다”며 “울산시장 면담을 요청하고 서류공개 등에 응하지 않을 경우 법적·물리적으로 강력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형석·정세홍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