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호환 동남권발전협의회 상임위원장·부산대학교 총장

▲ 동남권발전협의회 상임위원장인 전호환 부산대학교 총장이 3일 본사를 방문해 ‘부울경’ 발전을 위한 동남권발전협의회 발족 취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민간주도의 동남권발전협의체로
부울경 현안 해결·상생발전 도모
‘동남권광역연합체’구축이 목표
수도권-지역 간 균형발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균형발전 힘 모아야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해 ‘분권형’ 지역균형발전 국가실현을 위한 민간주도 협의체인 ‘동남권발전협의회’가 지난달 18일 부산롯데호텔에서 울산·부산·경남 3개지역 주요 상공인과 대학총장, 언론인 등이 모인 가운데 발기인총회 및 공동위원장 첫회의를 개최했다. 동남권발전협의회는 국가균형발전과 부울경 혁신성장을 위해 3개 지역간 ‘동남권광역연합체’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협의회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부산대학교 전호환(61) 총장을 만나 협의회 활동방향과 대학의 역할, 울산의 대학설립 필요성 등에 대해 들어봤다.

-민간주도의 ‘부울경’ 발전을 모색하는 동남권발전협의회가 발족했다. 취지는?

“오랫동안 누적돼온 수도권과 지역간 격차가 더 벌어지고 실태가 심각해지면서 국가적 지상과제인 지방분권은 멀어지고 있다. ‘지역이 골고루 잘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것’은 만고의 진리고, 더 늦으면 더 많은 대가를 치러야한다. 동남권 지역은 과거 대한민국 경제 고도성장의 심장이고 상징이었다. 부울경은 처음부터 하나였다. 그간 행정분야나 상공계 등 분야별로 개별적으로 운영돼온 지역간 협력구조를 통합적인 협의구조로 확대가 필요하다. 다른 어느 지역보다 부울경 동남권은 수도권 편중과 ‘일극체제’에 맞서 지역균형발전 문제를 풀어갈 중심축이 될 수 있다. 진일보한 대응과 민간주도의 협의가 선행될 필요가 있어 ‘동남권발전협의회’를 구축하게 됐다. 동남권광역연합체 도입을 통한 부울경 3개 광역시도간 공동현안 해결과 상생발전은 동남권 공동발전에 중요한 해법이 될 수 있다.

-동남권발전협의회에는 어떤 분들이 참여하고 어떤 논의를 진행하나.

“부울경 3개지역 대학과 기업, 언론계에서 각 7명씩을 비롯해 총 25명으로 공동위원장체제를 갖췄다. 상공계에서는 전영도 울산상의와 허용도 부산상의, 한철수 경남상의 회장 등 12명이 참석했고 언론계에서는 엄주호 경상일보(울산) 대표이사와 강병중 KNN(부산) 회장, 최광주 경남신문(경남) 회장이 지역대표로 참석했다. 대학에서는 오연천 울산대 총장과 정홍섭 부·울·경 총장협의회 회장, 각 지역 대학총장이 참여하고 있다. 관(官)에서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고문을 맡고있다. 첫 회의에서는 협의회 정관과 예산확보 방안, 주요 사업계획 등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과거 우리나라 발전을 견인해온 부울경이 왜 지체되고 있는지 자기반성도 하고, 수도권과의 격차문제와 지역인재 유출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수도권과 지역 격차가 갈수록 커지면서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전국 상장기업의 72%가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고, 상장사 시가총액의 85%가 수도권에 본사를 두고 있다. 신용카드 사용액의 81%가 수도권에 몰리고, 기업본사는 91%, 벤처기업도 70%, 금융기관의 67%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수도권 인구는 2568만명으로 총인구의 49.7%에 달한다. 이는 영국 런던 13.5%, 도쿄 10.8%, 파리 3.4%, 뉴욕 2.6%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이다. 장차 소멸위기에 처한 우리나라 시·군·구가 97개로 전체의 42.5%나 된다. 우리보다 잘 사는 세계 어느 나라도 이런 사례가 없다. 연방제에 가까울 정도의 지역분권을 실시하겠다던 정부의 약속은 헌법개정이 늦어져 실현이 지연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 이러한 수도권 일극체제로는 우리나라의 미래는 없다. 하나 더 예를 들면 인구가 120만명에 가까운 울산광역시에 ‘국립종합대학’이 없지 않는가.

-말씀하셨듯 6대 광역시인 울산에는 ‘국립종합대학’이 없어 우수인재의 역외유출이 심화되고 있다.

“울산은 화학분야와 조선, 자동차 등 중공업의 중심지로서 우리나라의 중요한 산업화 시기에 나라와 산업을 부흥시킨 도시다. 그런데도 6대 광역시 중 유일하게 종합대학 성격의 국립대학이 없다. 시민들의 소득수준도 높고 인구도 많고 고등학교도 많다. 단순히 교육적 측면을 넘어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지역의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에 머물러야 지역발전을 이끌수 있고, 울산이라는 도시에 젊음과 활기를 불어넣을수 있다. 그게 대학과 도시의 상생 발전이다. 고등학교 우수인재들이 외지 대학으로 가면 지역으로 돌아오기 쉽지않다. 그것은 울산의 장기적인 도시발전에도 도움이 안된다. 우수인재들과 젊은이들이 울산에 머물게 하려면 굳이 수도권과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되는 국립대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울산에 국립종합대학이 들어선다는 것. 실제로 현실성이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추진이 가능하겠나?

“‘울산의 꿈’은 울산시민들이 먼저 꾸고 목소리를 내야 한다. 꿈은 반드시 이뤄진다고 했다. 타 지역은 대학진학 인원이 줄어 대학을 줄인다는 기류가 있지만 울산은 대학이 적어 수많은 고교졸업생이 외지로 나가고 있어 대학진학의 (자체)수요는 충분하다. 울산시나 시민들이 원하고 협의가 진행된다면, 어떤 형태로든 국립대학이 들어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울산이 적극적으로 나서준다면 ‘부산대학교 울산캠퍼스’와 같은 분교 설립 방안도 검토해볼 수 있다. 물론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국립대를 설립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울산은 인구가 120명에 가깝고 우리나라 산업과 경제발전의 핵심지역인 만큼 정부와 자자체가 적극적으로 검토해볼만한 정책적 가치가 있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지역균형발전과 울산의 미래, 도시위상을 위해 충분히 협의하고 추진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학도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데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지역거점대학의 역할은?

“지금 우리나라 대학들은 학령인구 감소나 교육재정 축소, 최악의 취업난이라는 열악한 상황 속에서도 생존과 발전을 이뤄내야 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균형잡힌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 융합적 인재를 양성하는 탄탄한 학문적 토대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 국립대학은 전국 각 지역의 교육과 연구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지역의 혁신성장을 견인하고 이끄는 거점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각 지역의 특성과 강점을 살린 고등교육 생태계 구축을 통해 지역을 이끌어갈 우수인재가 지역에서 육성되고, 이들이 지역발전을 이끄는 국가균형발전의 선순환 구조가 대학에서 시작될 수 있다.”

-대학과 동남권 지역사회의 상생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한가?

“예를들어 부산대는 올해 ‘지역혁신협력팀’을 신설해 부산시의 산학협력단과 연계,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산업체, 대학, 지자체 및 정부기관, 연구소 등이 연계해 신지식 및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네트워크를 강화해서 각 권역별로 지역산업과 연계한 특성화 유도로 대학은 지역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와 산업의 동반성장과 혁신성장을 유도할 수 있다. 또 지자체 및 정부기관과 대학 간에도 지역혁신 산업정책 개발, 우수 산업체 및 연구기관의 지역 유치, 지역의 우수연구개발 인력 양성계획 등에 머리를 맞대고, 연구소와 대학은 신기술 동향분석과 우수 연구인력 양성을 협의할 수 있다.”

-동남권 공동발전을 위해 부울경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사람이 머리만 건강하다고 해서 심장까지 튼튼한 것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나라도 수도권과 지역의 균형발전이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필수 요소이다. 대학과 지자체의 상생협력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며, 향후 풀어야 할 과제는 생각 이상으로 많을 것이다.

경제·복지·문화·교육·주거 등 모든 영역에서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서 대학은 헌신적으로 협력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한다.

부울경은 원래 한몸이었다. 시민들께서도 관심을 갖고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응하는 동남권 공동발전을 위해 함께 뭉쳤으면 좋겠다.” 대담=추성태 편집국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