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靑 ‘하명수사’ 의혹으로 시끌
연말 인사에 새 변수로 작용 가능성
지난 1년6개월의 성과 신상필벌해야

▲ 신형욱 사회부장

울산의 초겨울 추위가 매섭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울산시정 등이 매서운 한겨울 찬바람에 옷깃을 깊이 여미고 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이전 불거졌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주변 측근비리 의혹을 둘러싼 경찰수사 논란이 재점화됐다. 여기에 더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 전 시장 관련 비위첩보를 경찰에 넘겨 이른바 ‘하명수사’를 하도록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파장이 엄청나다. 각종 의혹이 쏟아져 나오고 청와대, 당시 수사 총지휘자였던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울산경찰 등 관련자들은 사실무근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송철호 울산시장의 당시 후보선거캠프 핵심으로, 현재 시 경제부시장으로 있는 송병기 부시장의 모종의 역할론이 사실여부를 떠나 사건의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휘발성을 높이고 있다. 송 시장과 황 청장의 선거직전 만남 등 송 시장의 연관성 여부도 주목받고 있다.

울산에는 전국의 기자들로 취재 경쟁이 불붙었다. 울산이 전국적인 집중 조명을 받았던 적은 십수여년 전 노사분규 등 사태 이후 이번이 처음인 듯하다. 그만큼 이번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은 울산은 물론 국가적 파장이 큰 사안이다.

시민들의 마음은 착잡하기만 하다. 우선 지난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기된 공작수사 의혹이 사실이냐 여부에 대한 관심이다. 당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경찰 수사를 두고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겠느냐’는 여론도 있었지만 선거를 목전에 두고 ‘무리한 수사’라는 여론도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 추가 논란만으로도 시민들이 가질 충격파는 적지 않다.

무엇보다 이번 일로 울산시정이 차질을 빚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크다. 송 부시장 등에 대한 조사여부를 배제하기 어렵고, 김 전 시장 측은 선거 무효까지 주장하고 있다. 공직사회가 술렁이는게 당연하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려 성장을 얘기해야 할 시점에 터져나온 대형 악재가 울산시정에 큰 충격일 수밖에 없다. 가뜩이나 지금은 연말 인사작업이 한창인 시기다. 송 시장의 직무수행 지지도가 최하위권을 좀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소통과 인사 난맥상에서 찾는 시각이 많다. 그래서 인사의 중요성이 어느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하명수사 의혹 사태가 인사에 새로운 변수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가 나온다. 자연스레 공직사회가 복지부동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인사를 앞두고 정무·개방직에 대한 물갈이 여론과 이에 대한 반발 움직임 등 불협화음마저 새어나오고 있다.

침체국면 위기의 울산호에 위기가 겹쳤다. 돌파구가 절실하다. 외부적으론 하명수사 의혹이 짧은 시기에 명백히 결론내려져야 한다. 상처난 시민들의 자존심을 조금이라도 덜 다치게 할 수 있는 방안이다.

울산시정 내부적으론 외적요인으로 흔들리는 모습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 첫 출발점은 인사다. 지난 1년6개월의 성과를 가감없이 분석하고 신상필벌을 분명히 해야 한다. 시장의 낮은 직무수행 지지도는 시민이 시정을 바라보는 눈이다. 시민 눈높이에 맞는 행정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선거 공신에 대한 논공행상이 더이상 거론돼서는 안된다. 아프더라도 시정에 누가 된다면 도려내야 한다. 울산시민만 바라보는 공복(公僕)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기다. 울산시정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성장에 매진할 수 있기를 시장 이하 모든 시민이 바라기 때문이다. 신형욱 사회부장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