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명숙 울산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

생활 속에서 ‘머피의 법칙’이란 말을 많이 한다. 하지만 ‘머피의 법칙’과 반대 되는 ‘샐리의 법칙’ 그리고 ‘줄리의 법칙’은 들을 기회가 많지 않다.

머피의 법칙은 일이 잘 풀리지 않고 계속 부정적인 사건만 일어나는 법칙이고, 샐리의 법칙은 우연히 운 좋은 일들만 연속해서 일어는 현상을 의미한다. 반면 줄리의 법칙은 성공과 행운은 인간의 간절한 바램과 노력의 의지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머피의 법칙이란 일이 잘 풀리지 않고 갈수록 꼬여만 갈 때 쓰는 용어로, 하려는 일이 항상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머피는 미공군 기지에서 일하던 대위이다. 항공기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실패원인을 찾아 개선하려는 과정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한다. 세차만 하면 비가 오거나, 밤새워 공부했는데 시험을 치지 않는다든지, 늦잠 자서 택시타고 갔는데 출석을 부르지 않을 때 등 하는 일 마다 꼬인다는 거다. 누구나 머피의 법칙을 겪어 봤을 것이다.

반면 사람에게 자꾸 안 좋은 일만 일어나란 법은 없다. 머피의 법칙 반대말인 샐리의 법칙이 있다. 샐리의 법칙은 예상하지 않았는데 우연히 자신이 바라던 대로 좋은 일만 생긴다는 것이다. 1989년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지각을 했는데 그날 따라 교수님이 출석체크를 하지 않았을 때, 버스를 타지 않고 걸어갔는데 길에서 돈을 주웠을 때 등 이상하게도 일이 잘 풀려 모든 일이 순조롭게 흘러간다는 거다.

머피의 법칙, 샐리의 법칙 말고도 줄리의 법칙이라는 것도 있다. 마음속으로 간절히 원하고 바라는 일은 언젠가 이뤄진다는 법칙이다. 간절했던 사람들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막연한 행운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으로 간절히 기원하는 일은 예상치 않은 과정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일종의 경험법칙을 말한다. 진실로 뭔가를 갈망하고 소망하는 사람은 간절한 의지와 의도를 가지고 알게 모르게 어떤 행동이나 시도를 계속해서 하게 되고, 그러한 것들이 쌓여서 어떻게든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포기하지 않고 하다 보니 어느 날 꿈이 이루어져 있더라는 거다. 줄리의 법칙은 운에 중점을 둔 머피의 법칙, 샐리의 법칙과 다르게 사람의 의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스스로 삶에 줄리의 법칙을 적용해 보자. 간절한 의지가 있다면 자연스레 시도하고 또 시도하는 실행을 하게 된다.

누군가와 사랑을 하고 싶다면 그 사람에 대한 간절한 마음과 의지를!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다이어트에 대한 간절한 의지와 실행을!

성적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성적향상에 대한 간절한 의지와 실행을!

절대 포기하지 않고 의지를 갖고 움직이면 되는 것이다. 생활을 하면서 나쁜 일만 일어난다고 좌절하지 마시고, 좋은일이 연속한다고 자만하지도 말고, 의지만 있다면 언젠가 바라는 일이 일어난다는 걸 믿어 보자.

청소년이여, 당신의 믿음을 응원합니다! 최명숙 울산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