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울산시의원단
한국당 울산시당 대변인단
기자회견 열고 입장 밝혀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은 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자유한국당의 6·13 지방선거 폄훼와 촛불정신 기만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산시의원단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제기하며 지난해 지방선거 원천무효를 주장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을 향해 “두루뭉술한 악의적 여론호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시의원단은 4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기현 전 시장과 한국당은 6·13 지방선거 결과까지 부정하며 울산시민의 선택을 폄훼하고, 왜곡된 사실로 여론을 몰아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대변인단은 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민주당과 정부가 추진중인 공수처법 통과 결사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시의원단은 “김 전 시장은 지난해 시장 선거패배의 결정적 이유로 경찰의 무리한 수사를 들고 있지만 그 내막은 전혀 다르다”며 “김 전 시장은 피고발인이었지만 선거를 감안해 직접 수사대상에 포함시키지 않고 참고인 신분으로 전환해 소환도 하지 않았다는게 당시 경찰의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시의원단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과 한국당 후보간 양자구도 지지율을 보면 지난 2017년 12월 여론조사 이후 단 한번도 김 전 시장이 송철호 시장을 앞선 적이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울산 정당지지율 흐름을 봐도 민주당이 큰 폭으로 한국당을 꾸준히 앞서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은 지난해 울산 선거에서 시장 뿐 아니라 5개 기초단체장을 석권했고, 광역·기초의회 의석수도 가장 많이 가져왔다”며 “당시 이러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선거 패배를 경찰 수사 탓으로 돌리고 있는 것은 민심을 왜곡하고 회피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울산시당 대변인단은 이날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이 요구하는 공수처는 청와대 맞춤 수사처”라며 “이같은 공수처가 있었다면 (현재 검찰이 진행하고 있는)김 전 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나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 등을 덮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당 대변인단은 “민주당이 말하는 공수처는 정권의 의중에 따라 ‘이 사건을 수사하라’ ‘이 사건을 덮어라’ 명령하면 따를 수밖에 없다”며 “결국 자기편 비리는 덮고, 상대편 의혹은 부풀려 누명 씌우고, 한 마디로 정권 입맛대로 수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변인단은 또 “패스트트랙에 오른 공수처법이 통과되면 앞으로 더욱 더 노골적으로, 합법을 가장한 야당 죽이기, 공무원 줄세우기, 사법부 압력넣기가 자행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 정권과 민주당은 공수처의 폐단에 대해선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고 있다”며 “단언컨대 공수처법은 결코 검찰개혁이 될 수 없고, 더이상 국민을 속이지 말고 권력으로부터 검찰을 독립시키는 합리적 검찰개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청와대 하명수사, 불법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4일부터 울산 전 지역에서 1인 피켓 시위에 들어갔다. 이날 아침 출근길부터 시작한 1인 피켓 시위에는 지역별 당협위원장, 시·군·구의원, 당원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