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 국가직 전환 맞춰
정부, 소방안전 강화 대책
장비도 통합적 운영·관리

전국 소방공무원들의 신분이 내년 4월부터 국가직으로 전환되는 데에 발맞춰 대형 재난 발생 시 대응체계가 광역 단위에서 국가 단위로 전환된다. 현장출동도 관할지역을 뛰어넘어 재난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소방서에서 나서게 하는 등 공동대응 체계가 강화된다.

행정안전부와 소방청은 4일 정부세종2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국민 소방안전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국민 모두 동일한 수준의 소방서비스를 받게 한다는 소방관 국가직화의 취지를 살려 재난 발생 시 전국 일선 소방서가 일사불란하게 대응하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먼저 대형재난이 발생했을 때 대응체계가 광역단위에서 국가단위로 바뀐다.

재난현장 초기 대응도 시·도 경계를 초월해서 이뤄지게 된다. 현재는 시·도 인접지역에서 화재 등이 발생한 경우 관할 소방본부에서 출동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타 시·도라도 현장에서 가까운 소방서에서 출동해 초동대응을 하도록 바뀐다.

시·도 소방본부별로 분산돼있는 119상황관리도 일원화한다. 내년까지 소방청에 119통합상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유사시 전국의 소방자원을 신속하게 파악해 보다 효과적으로 현장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소방장비도 국가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운영·관리한다. 소방헬기의 경우 17개 시·도별로 소방항공대를 운영하는 것을 2025년까지 국가 통합관리 체계로 전환해 지휘체계를 일원화한다.

구급출동과 관련해서는 현장인력을 보강해 구급대가 없는 농·어촌 지역에 2022년까지 95개 구급대를 배치한다. 2022년까지 현장인력 2만명을 충원한다는 계획도 차질없이 진행할 방침이다.

이밖에 대형·특수화재 발생 시 광역화재조사단과 소방청 합동조사단 운영, 소방 중앙조직 개편, 소방직무제도 도입, 공동채용 등 통합인사관리, 특별승진 비율 확대, 수당인상, 순직·공상자 예우 강화 등도 추진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