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 초대형 태풍이 몰아치고 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의 최초 제보자인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압수수색과 소환이 이뤄지면서 그 불똥이 어디까지 튈지, 언제쯤 마무리될지 울산시민들은 한결같이 걱정스럽다. 임기 1년6개월이 지난 송철호 시장이 비로소 성과를 거두려는 시점에 ‘하명수사’에 발목이 잡혀 옴짝달싹을 못하게 돼버렸다.

송부시장은 지난 지방선거 때 더불어민주당의 바람이 거세게 불자 자유한국당에서 송철호 민주당 후보의 캠프로 몸을 옮겨간 대표적 인물 가운데 한명으로, 논공행상을 통해 울산시의 최고위직인 경제부시장 자리를 차지했다. 송부시장은 줄곧 공직자 신분이었기 때문에 당적으로 갖고 있지는 않았으나 자유한국당의 박맹우 전 시장이 발탁해 교통전문 공직자로 승승장구했으므로 사실상 한국당에서 민주당으로 옮겨간 것으로 간주되는 인물이다. 때문에 그가 송시장의 캠프에서 어떤 역할을 했으며 송시장과 얼마나 많은 정보를 공유했는지에 송시장의 앞날이 달려 있다.

하지만 송시장과 송부시장의 선거전 행보가 곧 울산시정의 발목잡기로 이어질까 여간 걱정이 아니다. 비로소 윤곽을 잡아가는 국립산재전문공공병원이 마치 송시장-송부시장과 청와대가 공약조율에 의해 만들어낸 것인양 호도되는 등 벌써부터 울산시정이 이번 사건의 소용돌이 속으로 쓸려가는 모양새다. 국립산재병원은 전 정부에서 거의 완성단계에 있던 것을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병원으로 일부 수정해 대선공약으로 내세웠던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새삼스럽게 등장한 공약도 아닌데 송시장-송부시장이 선거전에 청와대 관계자를 만나 공공병원이 어떻게 되어가는지를 확인했다는 것만으로 마치 ‘공약조율’까지 한 것처럼 몰고가서는 안 된다.

시정에 밝지 못했던 송시장이 주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공약을 만들면서 여권 후보로서의 프리미엄을 얼마나 불법적으로 활용했는지는 모를 일이지만, 기존산업의 첨단화와 산업다각화, 국립병원 신설로 새로운 성장을 일구어가려는 울산시민들의 노력을 자칫 정쟁의 도구로 삼아 물거품으로 만드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송시장이 ‘7대 성장다리’라는 시정방향을 잡은 것은 당선 후 1년 가까이 돼서다. 이제 겨우 동력을 얻어가는 단계다. 울산 뿐 아니라 전국 어느 도시도 중앙정부의 도움 없이 지방행정을 이끌어가기는 어렵다. 이번 사건이 결과적으로 성장정체에 직면한 울산을 침몰로 몰고가는 일이 있어서는 절대 안될 것이다. 청와대든 정치권이든 울산시정을 정쟁의 도구로 삼는 일없이 조용히 검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보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