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절반이상 물갈이 방침

黨 최고위원회 후보 추천 전

배심원단 판단 거치도록 해

공천전횡 원천적으로 차단

21대 총선과 관련, 자유한국당은 당소속 현역 의원 108명 중 50%(55명) 물갈이 방침을 구체화 하고 있는 가운데 공천심사 방식에도 4단계 후보 검증로드맵을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당지도부가 확정한 4단계 ‘공천프로세스’의 안전장치는 20대 총선 당시 기존의 심사 방식외에 당 추천인사 15명과 외부인사 35명으로 구성되는 50여명의 배심원단의 판단을 거친 뒤 최고위원회에 추천하는 것으로, 배심원단의 3분의 2의 반대에 부딪히게 될 경우 최고위 추천이 무산될 수 있도록 했다.

이같은 안전장치는 지난 20대 총선 후보 공천심사 당시 친박계 내부 특정인의 공천전횡 모델을 원천 차단하는 동시에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추천한 단수후보의 경우에도 배심원단이 3분의 2가 반대할 경우엔 제동을 걸기 위한 수단으로 분석된다.

이에따라 울산지역 현역 절반의 물갈이 방침으로 비상이 걸린 현역의원은 물론 오는 17일부터 예비후보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서 한국당 공천경쟁에 나설 신인들과 원외당협위원장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당 지도부와 총선기획단 등이 밝힌 단계적 후보심사에 따르면 1단계는 후보공모 직후 도덕성·경쟁력·당선가능성 입체적 검증을 실시하도록 했다. 이어 2단계 심사는 당부설 여의도연구원에서 실시하는 지역구별 공모자 대상 여론조사 결과, 현역 교체지수가 높고 수준이하 평가를 받은 예비후보에 대한 컷오프 단행 후 2~3명 후보를 압축하기로 했다.

특히 2단계 심층 심사의 경우 여의도연구원 외에 2개 외부전문 여론조사기관(국내 매출 20위 내 외부조사기관 선정)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대당 후보와의 가상대결까지 실시 후 단수후보를 추천한다.

3단계는 50명 배심원단(당추천 15명·외부35명)을 대상으로 찬반의결 과정을 거친 뒤 3분의 2 찬성 후 단수후보를 최고위원회에 추천하도록 했다.

4단계는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에서 적격 여부판단을 거쳐 3분의 2 찬성 후 공천자를 최종 확정·발표하기로 했다.

당 공천기획단 핵심인사는 이날 “21대 총선 공천심사 과정은 과거에 비해 매우 까다로운 절차를 밟도록 했다”면서 “특히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논란이 있거나 부적격 판정이 난 후보를 특정인이 밀거나 또는 제외하면서 파행적으로 후보를 추천하게 될 경우엔 50여명의 배심원단에 의해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한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