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발연 타당성 용역 마무리 단계
사생활·일조권 등 주민반대 예상
토지보상비 등도 감안 BTO 방식

울산시가 남구 삼산동 평창현대아파트 앞 공영주차장 입체화 추진을 위해 진행하는 타당성 용역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민간투자방식을 통한 지하주차장 건립 방안이 유력하다는 관측이다.

10일 울산시와 남구 등에 따르면, 시가 울산발전연구원에 의뢰해 올해 초부터 진행중인 평창현대아파트 앞 공영주차장 입체화 추진을 위한 타당성 용역이 마무리 돼 이르면 이달말에서 내년 초 용역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울발연은 사업방식을 재정사업으로 할 지, 민간투자방식으로 할 지, 또 지상으로 할 지, 지하로 할 지 등을 놓고 최적의 방안을 도출하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용역을 진행해왔다.

우선 주차장 조성 형태는 최초 대두됐던 지상 보다는 지하로 건립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지상으로 할 경우 인근 아파트 주민들과 상인들이 사생활 침해와 일조권 등으로 반대가 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규모는 현재(240면) 보다 배 이상 늘어난 500면 가량 예측되며, 지상은 문화공원으로 조성해 시민들의 여가공간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주차장 조성 방식은 이미 시가 북구 화봉동에 짓고 있는 화봉제1공원 공영주차장과 유사한 형태다.

또 시 재정사업 보다는 민간투자방식(BTO)이 유력하다. BTO는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직접 건설한 뒤 정부 등에 소유권을 양도한 뒤 일정기간 직접 시설을 운영하면서 수익을 거두는 방식을 말한다. 지하로 할 경우 인근 사유지를 일부 매입해야 해 토지보상비용 등 주차장 1면당 6000만원 가량이 소요돼 총 300억원 이상 막대한 재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뜩이나 예산이 부족한 시로서는 재정사업으로 하기에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울발연의 용역결과가 나오면 이를 반영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다만 지하주차장으로 하게 될 경우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보여 예산확보 문제가 가장 큰 숙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