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변경으로 전액 삭감됐지만
설계비 2억9천만원 국비로 확보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 등
울산 18개 사업 1640억원 증액
고성능 소방정 도입 등은 고배

▲ 자료사진

2020년 정부예산안 국회심의에서 울산 최대 성과는 ‘3D프린팅융합기술센터’ 사업의 증액이 꼽힌다.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인 국립3D프린팅연구원보다 위상과 규모가 크게 쪼그라 들기는 했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3D프린팅 지원기관으로 분명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다. 다만 선박화재사고 전용선박인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과 수소진흥원 설립 등의 증액 실패는 아프게 다가온다.

국가예산을 살펴보면, 울산시는 국회 심의에서 3D프린팅융합기술센터 설계비 2억8700만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울산테크노산단 산학융합지구에 450억원(국비 250억원, 시비 150억원, 민자 50억원)을 투입해 건립된다. 규모는 부지 3666㎡, 건축연면적 5455㎡이다.

센터의 주요 기능은 3D프린팅의 대량생산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데 있다. 단순 시제품 제작 지원에서 벗어나, 대량 생산을 위한 공정기술 개발과 실증 지원에 중점을 둔다.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제조산업과 3D프린팅산업을 융합지원하는 컨트롤타워 역할도 한다.

 

당초 센터는 국립 3D프린팅연구원으로 출발했다. 그러나 정부의 ‘연구원 설치 억제정책’으로 좌절됐다. 현실적인 대안으로 울산시가 전환한게 센터다. 그러나 2020년 정부예산안 기재부 심의 단계에서 전액 삭감되면서 위기에 처했지만, 국회 설득에 성공하면서 사업이 확정됐다.

시 관계자는 “울산을 3D프린팅 산업의 메카 도시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또다른 증액성공 사업은 울산게놈프로젝트 추진(25억원),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121억원), 수소그린모빌리티규제자유특구 지원사업(73.5억원), 차세대 수소융합기술연구 기반 구축(10억원) 등 총 18개 사업 1640억원이다.

선박화재사고 전용선박인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올해 도입이 좌절된 것은 울산시에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울산 염포부두 선박 폭발·화재를 계기로 울산의 석유제품운반선 사고 대응력이 매우 취약한 것으로 확인되자, 송철호 울산시장은 500t급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도입키로 하고 국회 설득에 나섰다.

울산시는 증액발의 사업으로 채택해 국회에 133억원을 요청했지만, 반영되지 못했다. 또 2030 세계 최고 수소도시 도약을 위한 ‘머릿돌 사업’인 수소산업진흥원 설립 기초사업비 20억원의 예산확보도 좌절됐다.

또 전기수소차 부품인증지원센터 건립(8억원), 정부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5억9000만원), 바이오 데이터 팜 구축사업(30억원), 원전해체 산업생태계 강화를 위한 기업지원(12억원), ICT융합 스마트 제조혁신플랫폼 조성(20억원), 미포국가산단(주전~어물동) 진입도로 확장사업(7억원) 등도 내년을 기약하게 됐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고성능 다목적 소방 등 국회 증액에 들어가지 못한 사업은 향후 긴밀한 협의를 거쳐 재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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