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12명 전원 직접고용”

중구 “직제개편 공무원 배치”

울산 중구 CCTV통합관제센터 근로자 12명의 고용승계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공공연대노동조합 울산지부 등은 11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가 용역업체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관제센터 요원 12명 전원을 오는 12월31일 계약만료하고, 그 자리에 공무원을 채용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관제센터 요원은 지자체 용역업체 소속으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업체가 변경돼도 고용승계를 해야 한다. 이번에 중구가 추진하는 재난시스템 정책 도입은 업무 인원 감소와 함께 안전시스템에 구멍이 뚫리는 상황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중구는 고용승계를 통해 정부의 정규직 전환방침에 따라 관제센터 요원들을 직접고용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중구는 “올 연말 계약만료와 동시에 통합관제센터와 재난안전상황실의 24시간 통합운영 방식으로 전환하고 전담 공무원을 배치한다. 이는 직제개편을 통한 구청 직영으로 근무체계를 변경하는 것으로 고용승계와는 연관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 “이번 체제 개편을 통해 재난관리·안전기능 강화는 물론 재난상황에 효율적 대응과 책임성·의무감 부여로 더욱 안정화된 관제센터 운영을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