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선거구 안건 놓고

중앙선관위-운영위 갈등

현재 대의원 임기 끝나는

연말까지 선거 추진 불가

현대중공업 노조가 차기 대의원 선출 과정에서 집행부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운영위원회 간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

선거구 조정을 놓고 양측이 대립하면서 선거구 조정안을 의결하지 못해 대의원 선출이 내년으로 미뤄지게 되는 등 각종 일정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11일 현대중공업 노조에 따르면, 지난 9일 32대 대의원 선출을 위한 운영위원회를 열었으나 선거구 조정안을 의결하지 못하고 폐회했다. 중앙선관위가 상정한 선거구 조정안을 운영위가 수용하지 않고 다른 조정안을 제시하면서 격론을 벌이다 결국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이다.

이에 따라 32대 대의원 선거는 일정상 31대 대의원 임기가 끝나는 올 연말 전에 치를 수 없게 됐다.

양측이 갈등을 빚으며 문제가 되고 있는 선거구 조정안은 5분과(특수선), 건설기계, 일렉트릭, 해양 등의 선거구 중 일부 부서를 묶어 단일선거구(중선거구제)로 하자는 집행부 및 선관위의 안에 대해 운영위는 지부의 규정·규칙을 위반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현대중공업 노조는 부서별로 조합원 100명당 대의원 1명을 뽑는 소선거구제를 운영하고 있다. 중선거구제로 하게 되면 대의원수에서는 크게 차이는 없으나 특정 부서나 특정 현장조직에서 대의원이 몰릴 수 있다는 게 운영위의 주장이다.

현대중공업 노조 운영위는 이날 소식지를 통해 “심의과정에서 선관위의 선거구 안이 지부 선거관리규칙에 위반된 점을 발견해 지적하고 원칙에 맞게 재조정할 것을 주문했다”며 “하지만 선관위는 ‘대의원 선거 안해도 좋다’며 운영위 심의를 거부했고, 박근태 지부장은 일방적으로 운영위원회 폐회를 선언하는 등 ‘막장드라마’를 연출했다”고 집행부와 선관위를 비판했다.

반면 집행부와 선관위는 사전에 충분한 현장 실사를 통해 만든 대의원 선거구 조정안을 운영위가 딴지를 걸었다고 불만을 표하고 있다.

노조 집행부는 이날 소식지에서 “31대 운영위원들은 선관위 안을 심의하기도 전에 별도의 대의원 선거구 조정안을 제시했다”며 “결국 회의를 거듭할수록 의견 접근을 한 선거구마저 또 다름 문제가 제기되는 파행이 이어졌다”고 운영위측에 책임을 전가했다.

선관위는 “부서 단위의 선거구는 조합원 성향을 분석하고 탄압할 수 있어 ‘부서 단위의 선거구제’는 바꿔야 하며, 조합원의 관점에서 선거구를 심의·확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