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산업건설위 회의서 결의안 심사

대표발의한 이상옥 시의원 포함해

22명 전원 발의자 명단에 이름 올려

“120만 시민들 열망 외면하지 말길”

▲ 이상옥(사진) 의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울산시의회 여야 의원 전원이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정부에 촉구하기로 했다.

시의회는 오는 16일 산업건설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상옥(사진) 의원이 대표발의한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한 정부의 의지 촉구 결의안’을 심사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해당 결의안을 대표발의한 이 의원을 포함해 22명의 시의원 전원이 발의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의원은 “침체된 울산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기존의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의 고도화 및 다각화, 신성장산업의 육성과 투자유치 기반마련을 위해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9월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서를 제출한 울산시의 구상안에 따르면 울산경제자유구역은 수소산업거점지구, 일렉트로겐오토밸리, R&D 비즈니스밸리, 에너지융복합지구, 동북아오일가스지구등 모두 5개의 지구로 구성된다.

이 의원은 “울산은 미래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기술 및 첨단기술 품목들의 발굴과 산업 품목의 다변화 등을 통한 활로를 모색해야 하는 단계”라며 “이런 흐름으로 볼 때 동북아 최대의 북방경제 에너지 중심도시 육성이라는 울산의 미래상과 장기 발전방안은 너무나 당연한 수순”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울산은 세계적 수준의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해외 일류기업을 유치하고 새로운 신성장동력을 창출해야 할 때이고, 산업통산자원부가 울산의 미래를 위해 적극 협력해 주길 희망한다”며 “산업부는 120만 울산시민의 바람과 열망을 외면해선 안된다”고 촉구했다.

그는 산업수도 울산에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국내외 기업의 투자유치가 활성화되는 동시에 우수한 연구기관가 인재가 몰려 울산의 산업 생태계가 한층 더 진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상옥 의원은 “이제껏 울산은 국가 경제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왔고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다시 한 번 국가경제를 견인해 나갈 것”이라며 “시의원들은 시민들의 바람과 염원을 모아 울산 경제자유구역지정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오는 16일 산업건설위 전체회의를 열어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 촉구 결의안을 심사하고 오는 18일 제2차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최종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최종 통과되면 산업통상자원부에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