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울산시정

▲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 6월 민선 7기 1주년을 맞아 부유식 해상풍력발전과 수소경제 등 7가지 미래먹거리를 발굴, 추진기반을 조성하겠다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모습.
경상일보 자료사진

울산형 일자리 로드맵 정립
수소경제 선도도시 발판에
국가정원 지정 관광 명소로
복지·안전문화 구축도 노력
선거 개입의혹 이미지 추락

집권 2년차를 맞은 2019년 민선 7기 울산 시정은 상생 활력·포용·소통을 위해 혼신을 다한 해로 평가된다.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울산’ 비전 실현을 위해 울산형 상생 일자리, 지역산업 활력, 포용적 안전문화, 도시·교통 활력, 생태정원도시로 도약, 활발한 시민 소통 등 8개 분야 전반에 걸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하지만 송철호 울산시장의 직무수행 지지도가 연중 내내 전국 17개 시도 중 최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6·13 지방선거개입 의혹 사건’에 휩싸여 경제부시장실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는 등 시정의 아쉬움도 적지 않았다.

◇7개 성장 전략 초석…주요 현안 해결

민선 7기는 미래 울산 성장을 이끌 7가지 역점과제인 ‘7개 성장다리’(BRIDGES)와 울산형 일자리 로드맵 등 성장 전략을 정립했다. 외곽순환도로, 산재전문 공공병원,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북항사업,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등 대규모 숙원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로 광역시에 걸맞은 인프라 초석을 놓았다. 미래차 선도 도시 울산 조성의 중요 인프라인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공장의 유치와 착공을 이뤄냈다. 또 서울주지역의 신도시격인 KTX 역세권 복합특화단지 개발 사업의 발판을 마련했다. 정부 지원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특구로 지정, 타 도시가 범접할 수 없는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나아갈 획기적인 전기를 만들었다. 일자리재단 출범 준비,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 제3차 한-러 지방협력포럼 유치, 도시철도망(트램) 구축계획 확정 등도 성과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이전 결정과 입지 선정 등 지지부진했던 현안 해결도 실현했다.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MOU체결로 사업 추진의 동력을 확보하기도 했다.

◇3조시대 개막…문화관광 도시 기반 구축

2020년 국가예산 3조원 시대를 열었다. 2015년 2조원을 돌파한지 5년만에 괄목한 결실을 낸 것으로, 울산이 처한 당면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죽음의 강에서 생명의 보고로 거듭난 태화강을 우리나라 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우뚝 세웠다. 시립미술관 착공과 반구대 암각화 세계유산 우선 등재 신청, 관광재단 설립 추진, 울산공항 국제선 첫 전세기 취항, 케이블카 사업 추진 등 문화관광도시의 기반을 다지기도 했다. 소통 365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시민과 활발하게 소통했다. 자기 주도적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혁신교육 플랫폼인 울산열린시민대학의 기틀을 수립해 운영을 앞두고 있다. 홍수 관제시스템 구축, 원전사고 시민대피 시뮬레이션 구축 용역 착수, 울주 방사능방재지휘센터 착공, 대용량포 방사시스템 도입 등 안전문화 확산에도 노력했다. 울산시민복지기준 확정 등 포용성 강한 복지 실현에도 힘썼다. 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 교복 지원을 결정하기도 했다.

◇선거개입 의혹 사건 등 오점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 서울중앙지검이 전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을 청와대에 처음 제보한 것으로 알려진 송병기 경제부시장에 대한 압수수색과 동시에 소환조사하면서 시정이 발칵 뒤집혔다. 지역 정치권 인사를 비롯해 경찰 또한 줄소환 됐고, 송철호 시장과 당시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에 대한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울산시정을 향한 공직사회와 시민들의 불안감도 급속도로 커졌다. 진위여부를 떠나 이번 사건으로 민선 7기 이미지가 크게 추락했다는 평가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