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현진이 2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캐나다 토론토로 출국하고 있다. 자유계약선수(FA) 신분인 류현진은 23일 토론토 블루제이스와 4년 8천만달러(약 929억4천만원)에 입단하기로 합의했다. 류현진은 메디컬테스트를 받고, 이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현지에서 입단 기자회견도 소화할 계획이다. 뒤는 류현진의 아내 배지현 씨.

99번, 아이스하키의 전설인

웨인 그레츠키 상징 번호로

창단 이후 아무도 안 달아

류 ‘빅리그 최장’ 7년간 99번

‘아직 미계약 선수’ 이유로

인터뷰는 고사한 채 떠나

미국프로야구(MLB) 토론토 블루제이스와 계약을 마무리 짓고자 25일 캐나다 토론토로 출국한 왼손 투수 류현진(32)이 새 팀에서도 99번을 달까.

류현진이 자신의 상징과도 같은 99번을 토론토에서도 달면 상당한 영광을 누림과 동시에 새로운 기록도 쓴다.

야구 통계 사이트인 베이스볼레퍼런스닷컴과 베이스볼얼머낵에 따르면, 토론토에서 1977년 창단 이래 등 번호 99번을 쓴 이는 지금껏 아무도 없었다.

르네 곤살레스(1991년)의 88번이 가장 높은 번호였다. 2018년 전반기를 토론토에서 뛴 오승환(삼성 라이온즈)은 35번을 붙였다.

따라서 류현진이 메디컬테스트를 통과해 4년 8000만달러짜리 계약서에 도장을 찍고 토론토의 새 식구가 된 뒤 99번을 입고 기자회견에 등장하면, 토론토 구단사에서도 새로운 페이지가 열린다. 첫 등 번호 99번 선수가 탄생한다.

류현진은 2006년 KBO리그 한화 이글스에 입단한 이래 프로에서 줄곧 99번을 달았다.

입단 당시 15번을 배정받았지만, 메이저리그 뉴욕 메츠에서 뛰다가 한화로 컴백한 15번의 원래 주인 구대성이 이를 되찾아가면서 류현진은 99번을 택했다.

류현진은 별다른 뜻 없이 99번을 택했다고 설명했지만, 훗날 한화가 마지막으로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한 1999년의 영광을 되찾겠다는 뜻에서 99번을 계속 달겠다고 의욕을 보였다.

KBO리그 출범 후 최초로 신인상과 최우수선수를 석권한 류현진은 99번을 휘날리며 ‘괴물’ 투구로 한국 야구를 평정한 뒤 포스팅시스템을 거쳐 2013년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에 진출했다.

KBO리그에서 MLB로 직행한 최초의 선수인 류현진은 올해 아시아 선수로는 역대 최초로 빅리그 전체 평균자책점 1위(2.32)라는 이정표를 세웠고, 토론토와 역대 코리안 빅리거 투수 최대 규모로 계약했다.

선발진을 비롯한 전 포지션의 전력 보강을 기치로 스토브리그에서 가장 바쁘게 움직이는 구단인 토론토는 류현진에게 구단 사상 세 번째로 큰 계약을 선사하고 예우했다.

계약을 연장한 버넌 웰스가 7년 1억2600만달러를 받아 역대 토론토 최고 계약자로 남았다. FA 중에선 캐나다 출신 러셀 마틴이 5년 8200만달러를 받아 1위를 달린다. 류현진은 마틴 다음으로 토론토에서 많은 돈을 받은 FA다.

아이스하키의 나라인 ‘단풍국’ 캐나다에서 ‘99’는 가장 존경받는 숫자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 아이스하키의 살아 있는 전설로 추앙받는 캐나다 출신 웨인 그레츠키가 99번을 달았다.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는 2000년 2월7일, 그레츠키의 99번을 지금도 유일한 전 구단 영구 결번으로 지정했다. 메이저리그에선 최초의 흑인 선수 재키 로빈슨의 42번이 유일한 전 구단 영구 결번이다.

이런 위상을 고려하면 류현진이 토론토에서 99번을 배정받으면 그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를 띤다.

류현진은 빅리그 현역 선수 중 가장 오랜 기간(7년) 동안 99번을 달았다.

토론토에서도 99번이 새겨진 유니폼을 입으면 내년 정규리그에서 19번이나 격돌하는 뉴욕 양키스의 간판타자 에런 저지와 99번 사나이끼리 투타 대결도 벌인다.

한편 류현진은 크리스마스에 캐나다 토론토로 떠났다.

류현진은 토론토에 도착하면 메디컬테스트를 받고, 이를 통과하면 입단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류현진은 25일 오전 아내 배지현 전 아나운서와 함께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 들어섰다. 토론토행 비행기에 오르기 위해서다. 류현진은 인터뷰는 하지 않고 떠났다.

‘아직 미계약 선수’라는 게 인터뷰 고사의 이유다.

실제 류현진은 아직 계약서에 사인하지 않았다. 국내에서 훈련하던 류현진을 대신해 슈퍼 에이전트 스콧 보라스가 협상을 진행했고, 토론토가 내민 조건에 합의했다.

남은 절차는 메디컬테스트와 정식 계약이다. 메디컬테스트를 마치면 류현진은 입단 기자회견 등 ‘토론토 선수’로의 첫걸음을 내디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