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노동

▲ 지난 5월 현대중공업 임시주주총회를 하루 앞두고 주주총회 장소인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광장에서 현대중공업 노조원들과 민주노총 주최 영남권 노동자대회 참가 노조원들이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반대, 주주총회 중단 구호를 외치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현대重 물적분할 노사갈등 지속
현대車는 광주형 일자리로 반발
가스점검원 시의회 옥상 점거에
지역사회 중재로 4개월만에 봉합
레미콘 고공농성도 극적인 타결

올해 울산지역 노동계의 가장 큰 이슈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법인분할 놓고 노사가 벌인 극한 충돌이었다. 또한 ‘레미콘 파업사태’와 ‘경동도시가스서비스센터 안전점검원 농성사태’도 노사간 격한 갈등으로 지역사회의 뜨거운 감자였다. 지역 양대 사업장인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의 새로운 집행부가 각기 다른 성향으로 선출돼 내년도 노사관계의 변화를 예고했다.

◇현대重 노사 법인분할 놓고 극한 충돌

올해 초 현대중공업이 국내 조선업계 2위인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고 이를 위한 절차로 회사를 ‘물적 분할’ 한다는 메가톤급 발표가 터진 이후 울산 노동계는 물론 지역사회 전반이 그야말로 폭풍의 소용돌이에 빠져들었다. 특히 지난 5월31일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을 위한 주주총회가 예고되면서 노사는 극하게 대립했다.

노조는 이를 제지하기 위해 파업과 함께 주총 닷새 전부터 한마음회관을 점거해 농성을 이어갔고, 사측은 주주총회 당일인 31일 오전 긴급공지를 통해 주총 장소와 시간을 울산대학교 체육관으로 갑작스레 변경하는 ‘007작전’을 통해 물적분할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후 노조는 물적 분할’ 무효를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하는 등 반발했고, 사측도 30억원 상당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한편 100여명의 조합원을 고발하는 등 노사갈등은 일년 내내 이어졌다.

현대차가 투자해 광주시 등과 합작법인을 통해 완성차 공장을 설립하는 ‘광주형 일자리’도 우여곡절끝에 지난 1월말 타결돼 현대차 노조 등 지역 노동계의 큰 반발을 불러왔다. 현대차 노조는 전면파업과 광주시청 항의방문 등 반발했으나 결국 이달 중 기공식을 갖고 실험에 들어갔다. 이후 ‘구미형 일자리’와 ‘울산형 일자리’ 등 타 지역에서도 자체적 일자리 모델 요구가 이어지기도 했다.

◇레미콘 파업…가스점검원 농성 사태 얼룩

‘레미콘 파업사태’와 ‘경동도시가스서비스센터 안전점검원 농성사태’는 여름부터 하반기까지 지역을 달군 또 다른 노사갈등 현안이었다.

서비스센터 농성사태는 여성 점검원이 근무 도중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자살을 시도한 것이 발단이 됐다. 노조는 ‘2인1조 근무제’를 핵심으로 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5월20일부터 파업에 돌입했지만 좀체 해결의 실마리를 풀지 못했다. 결국 여성 안전점검원 3명이 울산시의회 옥상에 오르는 사태까지 벌어졌고, 지역사회의 중재속에 극적으로 합의에 이르며 4개월간의 노사갈등 사태는 끝이 났다.

레미콘 파업사태는 레미콘 운송비 인상을 놓고 노사가 협상에 난항을 겪다 7월1일부터 노조가 운송을 거부하며 파업에 돌입했고, 이에 제조사측은 집단 계약해지와 조업중단으로 맞서며 2개월 넘게 레미콘 공급 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다. 이로 인해 각종 공사현장에서 공사차질이 빚어지고 이에 따른 직·간접적인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역시 고공농성을 벌인끝에 65일만에 극적인 타결을 이뤘다.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울산지역 양대사업장 노조의 차기 집행부도 새로이 선출됐다. 현대차는 실리 성향의 이상수 후보가 당선됐고, 현대중공업은 강성 성향의 조경근 후보를 선출해 내년 노사관계도 험로를 예고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