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끝)환경/기상

▲ 지난 19일 울산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타운홀 미팅에서 반기문(가운데)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백리대숲 생태관광지화 추진
철새홍보관 삼호대숲에 개관
미세먼지 해소 민관 손 잡아
동남권대기환경청 유치 위기
수목원 등 조성도 위법 논란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생태환경도시 최대 성과

올해 울산시가 가장 중점으로 추진했고 최대의 성과로 꼽는 사업은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이다. 지난 7월 제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태화강 국가정원은 84㏊ 면적에 6개 주제, 29개 세부 정원으로 구성됐으며 방문자센터 및 정원 체험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울산시는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태화강의 생태를 보존함과 동시에 정원 인프라를 구축해 태화강 국가정원을 울산 대표 랜드마크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태화강 국가정원 인근 남구 삼호대숲에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전체 면적 929.05㎡ 규모의 철새홍보관이 문을 열었다. 철새홍보관 옥상에서는 매년 울산을 찾는 수백마리의 철새들을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시는 또 북구 명촌대교에서 태화강지방정원을 지나 울주군 사연교까지 약 20㎞ 구간에 사업비 약 40억원을 들여 5종의 대나무를 식재해 십리대숲을 백리대숲으로 확장하는 밑그림을 그렸다. 하지만 생태환경 등을 고려하지 않은 천편일률적인 대숲 확장에 대한 비판 여론도 적지 않다.

또 산림자원 보호와 휴양·문화공간 제공을 목표로 추진되던 울산수목원과 산림교육문화센터의 경우 공사 과정에서 도리어 산림훼손 논란에 휩싸였고, 실제로 일부 위법 사항과 훼손이 확인돼 오점을 남겼다.

◇뿌연하늘 이제 그만…미세먼지 해소 노력 계속

미세먼지 해소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도 계속 됐다. 환경부가 대기관리권역을 내년 4월부터 확대 지정한다고 발표하면서 울산은 동남권에 속해 대기환경관리를 추진하게 된다. 울산의 174개 사업장이 관리 대상에 포함됐고, 울산시는 산업계에 대기관리권역법을 이해시키고 산업계의 동참을 끌어내기 위해 설명회와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다.

그러면서도 울산시는 이번 대기관리권역법이 각 지방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효과가 미비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업체별 배출허용총량 설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올해는 미세먼지 해소를 위해 시민들도 직접 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지난 19일 울산에서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미세먼지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타운홀 미팅이 울산시와 국가기후환경회의 주최로 전국에서 두번째로 열렸다.

울산시가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해 올 한해 공을 들였던 동남권대기환경청 울산 유치는 막판에 와서 설립 무산 위기에 빠졌다. 지역별 특성이 강한 부산과 울산 등 동남권 초미세먼지 문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선 동남권대기환경청 설립이 절실한 상황이지만, 환경부는 동남권 대기환경청 설립 대신 낙동강유역환경청이 광역 기후 업무를 수행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혀 아쉬움을 남겼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