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4년차’ 국가비전 담아

청와대·검찰인사 향방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집권 4년차 국가비전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하고 곧장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경자년 국정운영에 시동을 건다고 청와대가 5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휴일인 5일 공식일정 없이 신년사 준비에 힘을 쏟았으며, 6일에도 월요일마다 열리던 수석·보좌관 회의를 취소하고서 신년사를 가다듬을 예정이다.

임기 후반부에 접어드는 시점에서 올해 국정성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성패가 좌우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신년사가 갖는 무게감이 그만큼 크다는 문 대통령의 생각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선명한 국정운영 기조를 제시하고 국정과제 달성에 대한 문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부각해 공직사회에 긴장감과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것이다.

청와대 안팎에선 이번 신년사에서 민생·경제와 한반도 평화가 양대 축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민생·경제 분야의 경우 이제까지 ‘혁신적 포용국가’를 만들기 위한 기반을 다져왔다면 올해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본격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생각이다.

결국 비메모리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등 미래산업 육성을 통한 혁신성장, 또 양극화 해소와 사회안전망 확충을 통한 포용적 성장을 강조하는 메시지가 신년사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지난 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년합동인사회 인사말을 통해 밝힌 ‘확실한 변화’와 ‘상생도약’ 이라는 키워드를 거듭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언급도 신년사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접어드는 상황이긴 하지만 문 대통령은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화동력 유지가 중요하다는 점을 역설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비핵화 대화의 ‘촉진역’으로서 새해에도 북미 협상을 제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점을 명시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난 2일 인사회에서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더 운신의 폭을 넓혀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동북아철도공동체 구상 등 남북관계 개선을 바탕으로 한 ‘평화경제’ 구상이 신년사에 담기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이번 신년사에 검찰개혁과 관련한 직접적 메시지가 담길지에 대해서는 예상이 엇갈리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