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사단’ 사실상 해체
정치적 피해자로 바뀔 수도
의원면직 아닌 직권면직 방식
부시장직 그만둔단 관측 나와
다음주 공직자 사퇴 마감기한
출마 위해선 퇴직절차 밟아야

 

청와대와 관련해 수사한 검찰의 일명 ‘윤석열 사단’을 전격 교체하는 인사가 발표된지 하루만에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의 중심에 있었던 송병기(사진)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21대총선 울산남구갑 출마설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검찰수사를 받는 송 부시장의 입장에선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는게 부담스러운 상황이지만 총선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 마감기한인 다음 주중 어떻게든 결론이 나올 전망이다.

9일 지역 정치권에선 송 부시장이 조만간 부시장직에서 사퇴하고 총선남갑 출마를 공식 선언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게 돌았다.

현재 피의자 신분이다보니 스스로 부시장직을 내려놓는 ‘의원면직’ 수순이 아닌 일종의 징계로 볼 수 있는 ‘직권면직’ 방식을 취하고, 이를 허가하기 위한 울산시 인사위원회가 다음주 초반께 열릴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다.

울산시가 인사위 개최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지만 송 부시장 출마설이 다시 제기되는 이유는 여러가지다. 청와대 수사라인으로 불린 일명 ‘윤석열 사단’을 사실상 해체하는 법무부 인사가 지난 8일 오후 발표된 것도 송 부시장의 출마설이 나온 이유와 무관치 않다는 반응이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선거개입과 관련해 법원의 최종 판결이 나오지 않았지만 송병기 부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되고 압수수색을 받는 등 사실상 정치적 가해자로 낙인 찍혔다”며 “하지만 검찰인사 이후 정치적 피해자로 바뀔 수도 있다보니 출마설이 다시 고개를 들지 않겠냐”고 분석했다.

현직 공무원 신분인 송 부시장이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선 선거법에 따라 선거일 90일 전인 오는 16일까지 공무원 신분을 벗어야 한다. 퇴직 절차를 밟는데 필요한 시간 등이 고려돼 마감시한을 약 일주일 가량 앞둔 현재 사직설이 나온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송 부시장은 9일 비서진을 통해 “(총선 출마와 관련해)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송 부시장은 자신에 대한 검찰수사가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는 판단하에 총선 출마 여부와 무관하게 사직을 여러 차례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시장이 총선출마를 결정할 경우 더불어민주당 후보일 가능성이 높다. 현재 민주당은 남구갑지역위원장과 시당위원장을 역임한 심규명 변호사가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태다. 송 부시장이 출마자격을 얻게되면 한때 전략공천설도 있었지만 경선이 유력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