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개방형 직위 공모 방침

고위 공무원 중 공모하거나

별정직으로 외부인사 영입

상공계·학계·前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 인물들 거론돼

▲ 자료사진
송병기 울산시 전 경제부시장이 물러나면서 후임 인사가 울산 관가의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벌써부터 주요 인물들이 하마평에 오른다.

인사는 시장의 고유권한이지만, 코드·정실인사의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신중하게 접근할 것으로 분석된다.

울산시는 경제부시장직을 개방형 직위로 공모할 방침이라고 15일 밝혔다. 그러나 경제부시장 선임은 4·15 총선 이후가 유력하다. 총선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울산시가 지난 14일 부시장 공백 최소화 차원에서 김노경 일자리경제국장을 경제부시장 직무대행으로 지정한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경제부시장 인선은 두 가지 방안이 거론된다. 고위 공무원 중 공모를 통해 뽑는 방안과 별정직으로 외부인사를 들이는 방안이다.

앞선 정부에서는 기획재정부 인사들이 경제부시장에 많이 앉았다. 국가예산을 손에 쥐고 있는 기재부 인사를 배치해 국비확보전에 유리하게 하겠다는 전략에서다.

그러나 민선 7기는 기재부와 악연이 있다. 정권 출범 초기, 송병기 경제부시장 자리를 위해 기획재정부 출신의 김형수 경제부시장을 부임한 지 5개월만에 기재부로 되돌려 보냈기 때문이다. 그는 기재부로 복귀했고, 얼마 안돼 사직했다. 기재부가 울산시에 대한 감정이 좋을리 없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민선 7기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핵심 사업의 연속성을 위해서 울산지역 인물을 선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 원전해체 산업, 수소산업 등 ‘7개의 성장다리’ 대부분이 경제부시장 소관 업무다. 이 때문에 공직사회에서는 조심스레 하마평이 나온다. 지역상공계 인사를 비롯해 시 산하기관장, 학계, 전직 공무원 등이 거론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경제부시장 인선을 공모를 통해 고위 공무원을 뽑을 것인가, 아니면 다시 별정직으로 뽑을 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며 “인사의 키는 시장이 쥐고 있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