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상지역 신규 미분양 못털어내
지난 2018년 7월 지정된 이후
관리지역서 여전히 해제 안돼
신규 주택 건설사업 엄격 관리

경남 양산시가 1년 6개월째 미분양관리지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등 부동산시장의 침체가 이어져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2018년 7월 지정 이후 여전히 해제되지 않고 있는 것은 동부양산(웅상)의 신규 아파트 미분양이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최근 제40차 미분양관리지역을 지정·공고했다. 경남은 양산시를 포함해 창원, 김해, 거제, 사천, 통영 등 모두 6곳이다.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신규 주택 건설사업이 엄격히 관리된다. 공동주택 부지 매입 전 예비심사를 신청해 결과 통지를 받은 다음 날부터 매매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며, 예비심사를 신청하지 않으면 PF보증이나 분양보증심사가 거절돼 주택공급 시행사들은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양산시는 지난 2017년 2월 미분양 주택이 834가구를 기록, 처음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당시에는 신기동·덕계동·북부동 등 원도심에서 공동주택 미분양 가구가 증가한 것이 지정 요인이 됐다. 3개월 뒤 500가구 미만으로 떨어졌지만 모니터링 필요지역으로 7개월간 관리대상으로 유지되다 그해 8월 해제됐다.

하지만 1년 만인 2018년 7월 또다시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미분양관리지역 해제 이후 미분양 가구가 최대 200가구를 넘지 않는 수준을 유지해 오다 갑자기 7배가량 증가했기 때문이다. 당시 분양을 시작했던 소주동 양우내안애·덕계동 두산위브2차 아파트 분양이 원활하지 않아 미분양이 속출했다. 여기에 교동 월드메르디앙, 신기동 유탑유블레스, 물금 한신더휴 등 기존 아파트 미분양까지 더해 1354가구가 미분양으로 남았다.

한편 ‘미분양관리지역’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4년 전이다. 정부가 2016년 8월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뒷받침하는 제도로 도입했다. 주택공급시장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미분양 증가지역을 특별 관리하기 위해서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