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 가속도
황 前청장에 내주초까지 출석 요구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경찰청 본청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도 조만간 소환 조사하기로 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16일 경찰청 정보통신담당관실을 압수수색해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첩보와 관련한 각종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내부 전산서버에서 첩보 이첩과 이후 울산경찰청 수사에 관여한 경찰관들의 이메일, 내부 메신저 송수신 내역 등을 추출해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는 지난 2017년 10월 송병기 전 울산 경제부시장을 통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접수됐다. 이후 반부패비서관실과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거쳐 같은 해 12월 울산지방경찰청에 이첩됐다.

검찰은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를 벌인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등을 지난달 24일 압수수색해 경찰청과 보고 및 지시 등을 주고받은 내역 등을 확보한 바 있다. 경찰청 내 통합전산센터 서버에도 원격 접속해 관련 자료를 내려받았다.

검찰은 또 김 전 시장 주변 수사를 지휘한 황 전 청장에게 출석을 요구했다.

황 전 청장은 울산경찰청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주변 수사를 하던 당시 울산경찰청장으로 있었다. 김 전 시장 측은 “경찰이 청와대 지시로 부당하게 수사했다”고 주장하며 황 전 청장을 비롯한 당시 울산경찰 간부들을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검찰은 황 전 청장에게 늦어도 다음 주 초반까지 출석하라고 요구했지만 일정 조율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황 전 청장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출석 일정과 관련해서는 검찰과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황 전 청장은 총선 출마를 위해 경찰에 사직원을 낸 상황이어서 출석 일정은 변호인과 상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