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공천절차 본격화되며

공천개입부터 여성편력까지

곳곳에서 다양한 의혹 제기

선관위, 허위사실 공표 경고

▲ 자료사진
4·15 총선과 관련, 여야 정당별 후보자 공모가 본격화되면서 총선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울산 관내 현역의원과 예비후보군에 대한 각종 비위 의혹에 대한 ‘음양의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물론 이러한 음양의 미확인 제보는 지방선거는 물론 총선때 마다 어김없이 나타나는 ‘마타도어’ 현상으로 치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제보자에 따라 비위의혹 관련 내용은 후보자의 소속정당과 전문기관의 검증 결과, 사실관계로 발전하게 될 경우 당사자에겐 치명상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예사롭지 않은 상황이란 지적도 나온다.

자신이 ‘울산의 한 정당인’이라 라고 밝히 A씨는 최근 “울산지역에서 이런 저급한 유형의 후보자는 더 이상 공직 등 국회의원이 되어선 안된다”면서 “그동안 지역에서 여러 방식을 통해 제보하려 했지만, 금방 뒤돌아서면 비위의혹의 당사자로부터 전화가 걸려올 정도로 (제보자의)비밀 유지가 안된다. ‘서울기자’가 반드시 알아야 한다”면서 특정 정치인에 대한 비위 의혹을 전했다.

이 관계자가 전한 비위 의혹은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 직전 울산 관내 공직자 후보선출 당시 ‘공천개입’으로 특정인의 공천과 관련된 여러가지 상황 등 문건을 갖고 있다는 주장이다.

취재 결과, 공천을 받은 B후보는 본선에서 떨어졌지만 의혹의 상당부분은 합리적 의구심이 높다는 분석도 있다는게 대체적인 시각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다른 제보는 총선 출마자 가운데 D씨의 경우 ‘직’을 이용해 특정인에게 전혀 전문성이 없는 업종을 추천, 창업을 유도한 뒤 상당기간 일감을 몰아주는 형식으로 이득을 취하고 있다는 의혹이다.

이와 함께 E출마자의 경우 각종 크고 작은 재산증식 의혹과 함께 차명으로 부동산을 불린 경우도 있다는 제보도 있다.

이와 관련, 한 제보자는 “(그 후보자에 대한) 등기부 등본을 직접 떼어보면 금방이라도 알 수가 있는데, 왜 검증조차 않는가”라는 불만을 나타낸 뒤 “시민차원의 후보검증 기구를 만들 필요를 느낀다”고 주장했다.

특히 여성단체 회원이라고 소개한 한 제보자는 F출마자에 대해 평소 ‘여성편력’이 심각한 데다, ‘상습적 여성폄훼자’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서울 여의도의 한 정치권 관계자는 “선거 때만 되면 각종 미확인 의혹의 제보가 많이 들어온다”면서 “특히 본선 때도 그렇지만, 여야 정당 후보 공천땐 흠집을 내기 위한 목적으로 제3자를 이용한 사례도 많다”고 전했다.

울산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이날 본보와의 전화에서 “특정후보를 비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종 허위사실 공표에 대해선 공명선거차원에서 선관위 자체조사를 거친 뒤 고발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