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와 총선기획단
탈락자 반발 제로베이스 전제로
울부경 동남권 ‘원팀’ 전략 추진
한국당 지도부와 총선기획단
보수당 통합후 공천파동 우려
단계적인 대응책 준비에 박차

4·15 총선이 ‘D-84’로 접어든 21일 여야가 공천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공천이후 탈락자들의 반발을 잠재울 방안 마련에 나섰다.

하지만 여야가 공천후유증을 최소화 하는 동시에 본선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안전장치의 틀이 원활히 작동해 실질적인 교통정리가 이뤄질지는 현 상황에선 불투명 하다.

21일 여야 시당에 따르면 울산 6개 지역구 전체 출마 예상 후보자는 60여명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그리고 진보정당 4개를 합쳐 본선 확정후보는 대략 20여명으로 추산된다.

나머지 40여명의 탈락 후보의 경우 당헌·당규에 묶여 ‘원천 출마 불가’도 있고, 정당별 컷오프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상당수는 공천 반발기류 역시 현실적으로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때문에 낙천자 가운데 불만을 품고 반발기류를 증폭시킬 경우 적전분열양상으로 해당 정당 후보의 본선경쟁력을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여야 지도부의 고민이다.

민주당 지도부와 총선기획단(단장 윤호중 사무총장)은 울산·부산·경남 등 동남권 ‘원팀’ 구성을 통해 공천심사 결과발표이후 탈락자들의 반발을 ‘제로베이스’로 하는 원팀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울산시당은 울산 6개 지역구별 공천자와 낙천자들이 힘을 합쳐 ‘용광로 선대위’를 구성키로 하는 한편, 탈락자들의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직을 비롯해 적절한 처방책을 강구키로 하는 등 전방위 대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지도부와 총선기획단(단장 박완수 사무총장)역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 체제에서 설명절직후부터 후보공모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천작업에 착수키로 하면서 공천탈락자들에 대한 반발 대책도 아울러 세우고 있다.

하지만 새보수당과의 보수통합이 원만하게 이뤄지게 될 경우엔 합리적 검증과 심사를 통해 공천자를 확정 발표할 수 있으나, 통합이후 자칫 공천파동을 우려해 단계적인 대응책을 준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이 공천후유증과 관련된 단계적 대응책은 △보수 통합시 후보공모와 절차의 일원화 △여론조사 등 투명한 검증방식 △본선경쟁력 등을 종합해 시뮬레이션을 거친뒤 ‘최대공약수 공천자’ 발표를 통해 공천반발에 의한 후유증을 사전차단키로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