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과잡화동 강제철거 시기 관심사로 부각

▲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소매동 임시영업장이 사실상 철거가 완료된 가운데, 청과잡화동 철거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농수산물시장 입구에 설치된 간이 천막에 청과동 상인들이 ‘유예기간을 보장해달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임시 수산물소매동, 주차장으로
청과동 공개입찰 실시되면 철거
상인들 대책위 꾸려 반발 목소리
명도訴 제기땐 가처분신청 대응
사무소 “철거 없는 입찰도 검토”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소매동 임시영업장이 사실상 철거가 완료된 가운데, 이제는 청과잡화동에 대한 기존 시설물 철거가 언제쯤 이뤄질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울산시가 청과잡화동에 대한 공개입찰 실시와 맞물려 강제철거가 임박했다는 전망과 함께 여러가지 여건상 당장은 철거가 이뤄지기 힘들다는 분석이 상존하고 있다.

21일 오전 8시께 찾은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영하의 날씨에 이른 시각임에도 설 대목을 앞둔 터라 제수용품 등을 구입하러 오는 사람들로 시장은 활기를 띠었다. 가장 눈에 띈 것은 얼마 전까지 철거를 놓고 극심한 갈등을 빚었던 수산물소매동 임시영업장이 한 개 점포만 제외한 채 깨끗하게 철거돼 없어진 부분이다. 임시영업장이 사라진 곳은 원래대로 고객주차장으로 원상 복구됐다.

농수산물시장관리사무소 관계자는 “나머지 한 곳의 점포도 이달말까지 철거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수산물소매동은 지난해 초 대형화재가 난 뒤 현재 자리에 새로 건립된 건물에서 입찰을 통해 계약한 상인들이 영업을 하고 있다.

문제는 청과잡화동이다. 시가 지난해 연말 수산물소매동과 함께 청과동도 점포 임대 방식을 입찰로 전환하기로 하고 입찰을 위해 현재 점포들의 철거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 당시 청과동 상인들이 ‘생존권 사수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반발하면서 양측의 갈등은 한 달 가까이 소강 상태이나, 수산물소매동의 철거와 영업재개가 마무리됐기 때문에 청과동에 대한 철거도 언제든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실제 농수산물시장 정문과 청과동 입구 등에는 상인들이 ‘생존권 대책 마련을 위해 유예기간을 보장해달라’ 등의 플래카드를 내걸거나 천막을 쳐놓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재우 청과잡화동 협동조합 이사장은 “한 곳에서 30년 가량 영업을 해온 상인들이 최소한의 생계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시간을 달라는 게 상인들의 요구사항”이라며 “만일 시에서 강제철거를 위한 명도소송을 제기하면 가처분신청 등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몽골텐트로 지어진 수산물소매동 임시영업장과 달리 대규모 건축물인 청과동의 경우 강제철거가 쉽지 않고 집행시 큰 마찰이 우려돼 상당 기간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농수산물시장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청과잡화동의 경우 현재 입찰을 언제 할지, 또 어떤식으로 할 지 내부적으로 방안을 놓고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존 업체들도 입찰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철거를 하지 않고 입찰을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