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청과잡화동 상인들이 생존권 차원에서 유예기간 보장을 촉구(본보 2019년 12월31일자 7면)하며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송철호 시장과의 면담을 거듭 요청했다.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청과잡화동 협동조합 생존권 사수 대책위원회는 지난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송철호 울산시장의 공식 면담을 다시 요청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해 12월30일에 상인 40여명이 생계 터전을 비우고 이 자리에 나와 생존권 대책위원회 발족과 함꼐 울산시장 면담을 요청했으나 3주가 지난 지금까지 어떠한 입장도 전달받지 못했다”며 “오히려 천막과 현수막을 철거하겠다는 공문만 받았다”고 시를 비판했다. 

또 “먼저 입찰을 진행한 수산물소매동은 재건축후 74명이 입찰에 응했지만 16명을 남기고 모두 떨어졌다”며 “특히 낙찰 평균가 3600만원, 최고 금액 6700만원으로 1000% 넘게 인상되는 사례도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울산시는 비합리적으로 과도하게 임대료가 상승하는 입찰결과는 없을 것이라고 공언했지만 우려는 현실이 됐다”며 “저희들은 30년 동안 새벽부터 꼬박 14시간을 일해 상권 활성화에 기여한 사람들로, 거리로 내몰지 말아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청과잡화동에 대한 강제철거가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상인들은 ‘생존권 대책 마련을 위해 유예기간을 보장해달라’ 등의 플래카드를 내걸거나 천막을 쳐놓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