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십년간 한국정치사와 각종 선거에서 단골메뉴로 등장하며 가장 큰 폐해로 지목되는 것이 바로 지역주의이다. 후보자의 인물이나 정책, 비전 등도 지역주의 앞에서는 속수무책이었다.

 이같은 지역주의 행태는 선거때마다 타파해야 할 "정치 구악"으로 규정되고, 유권자 역시 이에 공감했지만 "표"로 드러난 현실은 이와 거리가 멀었다.

 올해 6·13지방선거와 12월 대선을 앞두고 같은 현상이 반복되고 있다. 최근 민주, 한나라당의 대선후보 경선과정에서 후보자들마다 주장하는 선거전략을 보더라도 "영남포위론"을 비롯해 "호남후보 필패론" "영남후보론" 등은 지역주의를 기초로 하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중앙정치의 폐습이 지방선거에도 고스란히 적용되고 있다는데 있다.

 과거 두차례의 지방선거에서 각 후보측은 물론 지역주민들 사이에도 "본토", "외지인" 논란이 일면서 지역주의가 심화돼 이로 인해 많은 선거 후유증을 겪어야만 했다.

 지역주의와 거의 무관한 젊은 유권자들의 한표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나 이들 계층의 투표율 저조로 지역주의는 개선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뜻있는 유권자들은 오는 6·13지방선거가 지역 발전을 위한 심부름꾼을 뽑는 선거인 만큼 중앙정치의 지역주의 폐습을 떨칠 수 있는 시금석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