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문기관들은 울산과학대학(학장 나상균)을 입학가능점수대의 최상위권에 올려놓았다.

 입시전문가들이 울산과학대를 이처럼 높게 평가하고 있는 데는 최첨단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명실상부한 특성화 대학으로 자리매김한 것은 물론 교육인적자원부 평가에서 3년 연속 전국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된 것이 한 몫을 했다.

△정부가 인정한 대학

이는 결국 앞선 교육환경, 알찬 교육내용, 재미있는 대학생활 실현을 기본으로 정부가 "Digital & Internet Campus"의 울산과학대를 인정했다는 셈이다.

 정부의 이같은 인정은 울산공업학원(이사장 정몽준)의 강력한 지원과 구성원의 단합된 노력으로 교육부를 비롯한 각종 정부기관평가에서 교육프로그램의 우수성이 대내외에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이를 △교육부 3년 연속 최우수대학 선정 및 5년간 350억원(국고지원 116억원) 투자, △정보통신부의 정보통신관련학과 시설장비지원대학 선정, △산업자원부로부터 지역기술혁신센터(TIC) 사업자 선정, △2001년 기계학부와 호텔조리과, 99년 컴퓨터정보학부, 2000년 전기전자학부, 유아교육과의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최우수 학과 선정 등이 잘보여주고 있다.

△디지털인재 양성 대학

울산과학대는 디지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앞선 교육환경, 알찬 교육내용, 재미있고 신나는 대학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교육환경이 앞선 대학으로 인터넷 가상강좌실, 위성방송실, VOD 학습실, 최첨단 어학실습실, 정보검색·전자상거래실, DVD·VTR실, 학부(전공)별 첨단 실습기자재, 디지털도서관 등의 첨단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첨단교육시설에서 실험실습을 할 수 있도록 실험실습비 180억원을 투자하여 학생들의 현장적응력을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국제적 감각과 정보능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말 현재 미국의 Clark College 등 5개교, 호주의 Victoria University, Le Cordon Bleu 조리학교 등 5개교, 스코틀랜드 Lauder College, 일본 대수전 학원, 말레이시아 Nilai College 등 총 13개교와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학생교환, 어학연수, 편입학 프로그램, 상호학점인증제도, 연계교육과정 등을 협의, 학생들이 세계적 교육수준을 공유하도록 했다.

 울산과학대는 또 우수학생 유치와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꼽고 있다.

 30여종의 다양한 교내외 장학제도로 년간 3천 800여명에게 26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21세기 지식정보사회의 선두에서 능력있는 "프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에 덧붙여 울산과학대는 알찬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외국어 및 정보능력을 강화시키시 위해 전국 최초로 3학기제를 도입했고 실시 대상학과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전공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산학밀착형 교수학습방법 개발, 직무군별 전문직업교육 특성화 프로그램(DDVEP) 실시, 실업계고교와 연계교육(2+2)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모듈식 교육에 위한 자율적 학습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학부제(9개학부 19개전공 11개과) 실시로 주문식 교육을 실현했다.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울산과학대가 추진하고 있는 것이 모바일(Mobile) 캠퍼스 개념의 도입이다.

 초고속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학생들이 휴대전화와 PDA, 노트북을 이용, 교내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체계를 완성해 내년에 실시키로 했다.

△취업이 보장되는 대학

전국 최초 산학능력인증제를 도입해 21세기가 필요한 디지털 인재를 양성함에 따라 최근 5년간 울산과학대의 평균 취업률이 92%에 달하고 있다.

 이같은 취업률은 우수한 주문식 교육의 바탕 위에 산학능력인증제를 보태 학생들의 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

 올해 처음 도입된 산학능력인증제는 지역산업체 대표와 대학관계자로 구성된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직무능력에 필요한 3가지 능력인 전공, 어학, 컴퓨터능력이 우수한 재학생에게 인증서를 주는 제도이다.

 인증기준으로 △전공능력인증에 학업성적 4.0이상, 국가기술자격취득, 전국규모 경진대회 입상, 현장실습우수 중 3가지 △어학능력인증에 TOEIC 600점(TOFEL 500점) 이상, 전학기 영어성적 A이상, 해외어학연수 중 2가지 △컴퓨터능력인증에 관련 자격증 2개 이상 취득, 국제공인자격증 소지, 컴퓨터관련업체경력 최소 1년 중 1가지 이상을 충족시켜야 하며 3가지 인증에 모두 해당돼야 한다.

 울산과학대는 국내 최고 수준의 910여개 업체와 산학협동 체결을 기반으로 산업체 직무분석과 각종 기술지도 등을 통해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직무사항을 교육과정에 편성하여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입학생과 재학생, 졸업생에 대한 리콜 교육과 특강실시, 산업체와 정보망 구축이 높은 취업률을 가져온 비결이다.

△울산과학대학의 대학발전비전

울산과학대학은 국가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최우수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목표연도를 2006년으로 하는 VISION 2006을 수립하여 교육개혁선도대학(Leading College), 교육품질우수대학(Good College), 경쟁력있는 대학(Strong College)으로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울산과학대는 이를 위해 대학특성화 4가지 전략을 수립하였다.

 지난 72년 영국정부와 체결된 설립협정에 따라 설립된 울산과학대는 전국 최고의 대학, Best College로 거듭나기 위해 서부캠퍼스를 최첨단 공업계열 중심으로, 동부캠퍼스를 지식정보산업계열로 집중육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울산과학대는 졸업생들의 현장적응력을 높이는 교육과정 및 방법의 특성화(Renovation), 취업률을 제고시키는 산학협동 활성화(Revitalization),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경영 혁신(Reengineering), 외국어 및 정보교육 강화(Reinforcement) 등을 중점 실시하고 있다.

 울산과학대는 이 네가지 영문머리 글자를 따 "4R 특성화 전략"으로 규정해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울산과학대는 고교생과 직장인 그리고 지역주민들에게 대학교육과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재학생들이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Internet과 Digital을 기반으로 하는 최첨단 교육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여 국가산업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대학 본연의 업무(College Business)인 좋은 교육(Good Education)을 구현하는 데 앞장서기 위해서 앞으로도 교수학습방법 개선, 학사행정서비스 제고, 산학밀착형 직업교육 및 평생 직업교육체제 구현에도 노력하고 있다. 서찬수기자 sgij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