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공계가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 확정을 위해 인근 양산·경주·밀양지역 상공계와 공동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등 역량 결집에 나섰다.

 울산상의는 28일 정부가 추진중인 동남권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속철 울산역이 선결과제인 만큼 인근 지역 상공계와 함께 역 설치 당위성을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울산상의는 이를 위해 울산과 인접한 양산, 경주, 밀양 등의 상공회의소와 공동대응키로 하고 실무협의를 마무리했다.

 김영주 울산상의 전무이사는 "지난달 이들 상의 관계자와 실무적인 협의를 거쳐 대정부 건의안을 마련한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의 역설치 약속으로 추진을 포기했다"면서 "그러나 최근 정부의 확정발표가 지연되면서 각종 추측이 난무해 재차 강력한 의사표명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상의는 이들 상의와 공동의 대정부 건의서를 통해 고속철 정차시 서비스, 운수, 통신, 금융·보험, 부동산, 건설, 도·소매 제조업 등 업종별 관련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중심으로 역설치 당위성을 중점 제기할 방침이다.

 특히 업무상 서울본사와 왕래하는 이들 지역 기업인들이 고속철도를 이용하면 업무능률과 경쟁력 향상 등 기업의 매출신장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역세권개발이 본격화되면 도시균형발전과 함께 판매·유통, 스포츠·오락·레저·관광 산업 등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역설할 방침이다.

 한편 상의는 이번주중 협의를 거쳐 청와대, 건교부 등 관계기관에 건의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