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화지구 하천제방법선을 현재의 도로선으로 결정, 태화들을 친수공간으로 만들어 110만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

 울산시는 태화강 하천정비기본계획 재정비와 관련, 논란을 빚은 태화들(태화지구) 주거지역 5만2천여평 전체를 하천부지로 편입한 뒤 생태공원 등 친수공간으로 조성, 시민들에게 돌려준다는 내부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태화들 주거지역을 하천부지로 편입, 친수공간을 만든 뒤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게 시의 기본입장"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치수상의 문제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돼야 하고, 주거지 매입에 따른 시의 재정적 부담이 커서는 안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시는 이같은 기본입장을 원칙으로 관련부처(건교부), 단체 등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합리적이고 원만한 결정을 내릴 계획이다.

 시는 태화들 주거지역 5만2천여평 가운데 최근 용역조사 결과 하천부지로 편입될 2만여평을 제외한 3만2천여평에 대한 매입비용(300~400억원 추정)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건교부 등과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건교부는 지난 8월 태화강 하천정비 자문위원회 회의에서 울산지역 시민·환경단체·전문가 등의 "태화들 전체의 하천부지 편입" 요구와 관련, "자치단체와 협의를 거쳐 공동부담 등 적정안을 도출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어 주거지의 하천부지 편입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울산시의회 김재열 교육사회위원장은 "태화들 주거지의 전면 생태공원화 사업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만큼 시의 적극적인 입장표명이 요구되고, 필요에 따라 "시민 땅 1평사기운동" 등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앙하천심의위원회는 내년 초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하천정비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태화강 하천정비기본계획 재정비"안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박정훈기자 jhpark@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