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안전대책 강화” vs 한국 “늑장 대응”

대안신당·민주평화당은
“국민을 위한 대책” 환영
바른미래·새보수 비판적
“中 눈치 보다 한발 늦어”
정의 “특정국가인 차별”

여야는 2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의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막는 등 제한적 입국금지 조치에 나선 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 안전을 위한 강화된 대책’이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했고 대안신당과 민주평화당도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늑장·부실 대응’이라고 질타했다.

바른미래당과 새로운보수당은 ‘한발 늦은 조치’라며 아쉬움을 드러냈고, 정의당에서는 ‘특정 국가인에 대한 인종차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내고 “이번 정부의 결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급속하게 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보다 강화된 방역 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 정책에 대한 정치적 목적의 비판은 정부의 역량을 심각하게 훼손할뿐 아니라 국제적인 의료 공조 체계 구축을 방해하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정치권과 국회는 지금이라도 초당적 노력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발병국인 중국과 최단거리에 있으면서 매일 수만 명이 드나드는 국내 현실을 감안했을 때 뒤늦은 조치”라며 “야당 제안을 ‘무책임한 주장’이라며 국민을 우롱했던 민주당 인사들은 사죄부터 하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대응하라는 문재인 대통령 지시와는 정반대로, 현 정권의 늑장·부실 대응이 반복되고 있다”며 “한시가 급한 마당에 입국 제한을 4일부터 하겠다는 것은 이번 조치가 졸속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우한폐렴 대책 TF’ 회의에서 “이미 중국 전역으로 우한폐렴이 확산된 상황에서 뒤늦은 대책 발표”라며 “세계 각국이 중국발 입국을 금지하는데, 최인접국인 우리만 너무 안이하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강신업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입국금지 대책을 환영한다”면서 “중국의 눈치를 보다가 실기한 측면이 있지만, 불가피한 조치다. 확산 방지 대책을 적기에 실행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새보수당 이종철 대변인도 “입국제한 조치는 적절한 결정”이라며 “한발 늦게 움직인 면도 있는 만큼, 신속한 대응이 이뤄져야 한다. 하루에만 약 2만명의 중국인이 입국하는 우리는 더 다급하고 철저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