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경제국·혁신산업국 등

울산 미래성장 관련 업무 맡겨

시, 문체국 행정부시장에 이관

▲ 조원경(사진) 전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심의관
신임 울산시 경제부시장 자리에서 조원경(사진) 전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심의관이 확정됐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경제부시장의 소관 직무를 재조정키로 하고 변경 절차에 착수했다. 문화관광체육국을 경제부시장 직제에서 떼어내 행정부시장에 이관하는게 골자다.

울산시는 오는 5일 1급 관리관 자리인 울산시 경제부시장에 조 전 국제금융심의관을 임명(별정직)한다고 2일 밝혔다. 기획재정부가 조원경 전 기재부 국제금융심의관을 지목했고, 울산시는 지난달 31일 최근 기재부를 방문해 최종 결정했다.

이에 따라 시는 경제부시장과 경제부시장의 사무 개편에 들어갔다. 민선 7기는 앞서 2018년 말 송 시장의 최측근이던 송병기 전 부시장이 맡는 사무를 기존 3개국에서 5개국으로 늘려 권한을 대폭 강화하는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만들었다. 송 전 부시장이 전담한 5개 국은 일자리경제국, 혁신산업국, 미래성장기반국, 문화관광체육국, 교통건설국이다.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수소 경제 메카 도시,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 원전해체산업, 백리대숲 품은 태화강 국가정원, 울산 첫 국립 산재전문 공공병원, 외곽순환도로와 도시철도망 사업 등 울산시 미래 핵심인 ‘7개 성장다리 사업’ 대부분 총괄하는 핵심 국들이다. 울산시는 이번 사무 개편으로 통해 5개 국 중 문화관광체육국을 행정부시장에 넘긴다. 이에 따라 경제부시장 소관 국은 5개 국에서 4개 국으로 줄어든다. 소관 업무를 조정하려면 ‘울산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를 개정해야 한다. 울산시는 개정 조례안을 만들어, 시의회와 협의 중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민선 7기 출범 당시 울산시립미술관, 케이블카, 반구대 암각화 등 문화·관광 분야가 중점 사안으로 부각되면서, 시장의 뜻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경제부시장 업무에 포함했지만, 이들 사안들이 자리를 잡았다고 판단된다”며 “국비 확보에 비중을 두게 될 경제부시장에게 문체국까지 맡기는 건, 과도한 업무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