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일부터 제한적 조처

정부가 결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들의 입국을 제한적으로 막는 조처를 취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바이러스의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에 2주 이내에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4일 0시부터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에는 신종코로나 사태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갈수록 커지는 상황에서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시점이라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일각에서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여행과 교역의 제한을 권고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점 등을 거론하며 입국금지 조치는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그러나 정부는 결과적으로 바이러스 확산을 막고 불안감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가용수단을 총동원해야 할 시점이라는 판단을 내린 셈이다.

실제로 정 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신종코로나에 대한 걱정이 매우 크다”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겠다”고 밝혔다.

제한적 출입금지 조처는 교역이나 여행에 대한 금지에 섣불리 나서서는 안된다는 원칙에 더해, 중국과의 외교관계에 부담을 줘서는 안된다는 판단이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