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이 인근 부산시 기장군으로 편입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지리적으로 붙어 있는 기장군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반면 서생면은 울산시와 울주군으로부터 홀대를 받고 있는 것이 이유다. 서생면이장단협의회가 회의에서 안건을 논의하고 주민 공감대가 형성되면 서명운동을 추진하겠다고 하고 있다. 서생면 주민들 가운데 일부 기장군 편입을 희망하는 목소리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공식적으로 논의된 적은 없었다. 논란이 표출되기 전에 울산시와 울주군이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인구감소가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인구 8000여명에 이르는 면(面)을 다른 도시로 넘겨주는 것도 말이 안 되는 일이지만 서생면이 울산에서 갖는 중요성을 고려하면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다. 우선 주민들의 주장대로 고리원전과 신고리원전을 갖고 있어 원전의 지원혜택을 입고 있는 지역이라는 특수성이 있다. “신고리3,4호기가 가동 중이고 5,6호기 자율유치를 통해 시와 군에 적잖은 세수를 보태고 있지만 서생면을 위해 사용되는 예산은 극히 일부에 그친다”는 서생주민들의 불만을 해소해줄 충분한 근거와 새로운 계획이 필요하다.

서생면은 울산의 중요한 정체성을 갖고 있는 지역이다. 우리나라 육지해안에서 가장 먼저 일출을 볼 수 있는 간절곶이 바로 서생면이 아니던가. 울산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해수욕장이 있는 진하도 서생면에 속한다. 서생면 주민들은 “간절곶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해양종합관광사업 용역결과를 두고 보겠다”고 벼르고 있다. 울산시와 울주군이 그동안 시도해왔던 관광자원화사업의 실패원인을 제대로 분석해 서생면만의 차별화한 사업계획을 내놓아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부산 기장군은 바닷가를 중심으로 관광단지와 대단지아파트가 조성되는 등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다. 서생면 주민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갖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설사 서생주민들의 기장군 편입 시도가 아니더라도 서생면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투자할 필요는 충분하다. 도심에서의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서생면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개발계획을 내놓는 것만이 서생주민을 설득하고 서생면을 지키는 방법임에 틀림없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