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서

고용창출과 상생도약 강조

PK지역 민심 끌어안기 분석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에 오거돈 부산시장 등 노사민정 대표들과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 “부산에서 시작된 경제활력의 기운이 전국으로 퍼져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이겨내고 상생도약을 할 수 있도록 힘차게 뛰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부산 지역에 고용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도약에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확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행사는 지난달 하순 신종코로나 사태가 본격화한 뒤 첫 외부 경제행보 일정이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행사 장소가 문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으로 꼽히는 지역이자 21대 총선의 최대 격전지 중 하나로 분류되는 부산·경남(PK) 지역이라는 점도 눈여겨봐야 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이 PK 지역을 찾은 것은 지난 설 연휴 양산 자택을 들른 지 11일 만이며, 업무상 공식 방문 일정으로는 지난해 11월25~27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차 부산을 찾은 지 71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공식·비공식을 합쳐 17번 부·울·경 지역을 방문하면서 정치권에선 ‘한 달에 한 번 넘게 PK를 찾는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기도 했다.

여기에 이날 신종코로나 확산 와중에도 부산 경제행사에 참석한 것 역시 이례적 행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부산은 일제 강점기 때 노동착취에 저항했고, 4·19혁명, 부마항쟁, 6월 항쟁의 주역으로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켜냈다”며 “부산의 꿈은 대한민국의 꿈”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국제영화제와 야구팬들의 ‘부산갈매기’ 열창 등을 언급하는 등 지역민심을 끌어안는 메시지를 내놨다.

청와대 측에서는 이날 행사의 취지에 대해 신종코로나 사태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경제·민생 챙기기’ 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문 대통령의 경제행보가 다시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 집권 4년차 핵심 경제정책 기조인 ‘상생도약’과 ‘혁신성장’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번 행사가 주목받고 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