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총괄1-5면〉

울산의 지방자치정착을 위한 지역공통 개혁과제를 대분류할 때 자치행정의 효율화와 투명성 제고, 주민참여를 통한 지방자치제도 활성화, 지속가능한 도시개발·구축, 미래지향적 지역공동체 건설이 손꼽혔다.

 본보와 울산경실련이 오는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자치제도의 성숙과 정책선거의 장을 꾀하기 위해 "21세기, 울산지방자치의 비전"을 공동기획, 연재키로 한 가운데 공동기획에 참여한 관계전문가들은 이를 강조했다.

 "21세기, 울산지방자치의 비전" 기획에는 울산경실련의 부대표인 김승석 울산개혁과제 추진위원장을 비롯해 울산대 류석환·최기룡·한삼건·도회근·김선중·김선범·성인수 교수(이상 무순), 서기영 집행위원장, 성창기 지방자치위원장, 백운찬 복지위원장, 이재근 도시센터 부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자치행정의 효율화와 투명성 제고를 위한 소과제로 각종 위원회 내실화, 온라인 공개를 통한 지방재정과 민원처리과정의 투명성, 업무추진비 공개, 행정조직개편을 통한 업무효율화, 지방의원 국내외 연수의 내실화 등을 꼽았다.

 주민참여를 통한 지자체 활성화책에서는 조례 제·개정 청구제도와 주민감사청구제도의 절차 간소화, 지방옴부즈만제도 확대, 예산편성과정의 주민 참여, 주민자치센터 활성화 등을 강조했다.

 지속가능한 도시개발·구축에서는 도시공동체 건설, 종합적인 환경관리, 대중교통 활성화 등이, 미래지향적 지역공동체 건설에선 장애인 의무고용제 정착, 사회복지시설 평가제 도입, 아동복지센터 설립 등이 주된 과제로 제시됐다.

 한편 울산경실련은 본보와 6·13지방선거에 앞서 이같은 울산개혁과제의 해결방안을 찾는 시민토론회를 개최한 뒤 출판기념회도 가질 계획이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