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상황실·선별진료소 방문…지역사회 대응상황 점검

▲ 정세균 국무총리가 휴일인 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의 경기도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재명 경기도 도지사.

정세균 국무총리는 주말인 8일 경기도를 찾아 지역사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 설치된 경기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과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의 선별 진료소를 방문했다.

이날 방문에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 정일용 경기도의료원장,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강도태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 등이 함께했다.

정 총리는 먼저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찾아 경기도의 신종코로나 대응 현황과 지역사회 차단 대책을 보고받고, 지역사회 확산 차단과 정부와 지자체 간 협력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있어 우리나라는 중국과 인접해 리스크가 가장 큰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해 잘 대응하고 있다"고 말하며 경기도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또한 중국 외 제3국에서의 감염과 국내 접촉으로 인한 감염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을 감안해 접촉자 자가격리·생계지원, 선별진료소 관리, 치료 병상·인력·장비 확충, 역학조사관 증원, 다중 이용시설 감염 관리 등을 당부했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특히 정 총리는 "이런 부분을 잘 관리하면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다"며 "대한민국은 이미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어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틀림없이 이긴다는 확신을 갖고 잘해달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신종코로나 확진자 정보 상세 공개와 관련한 재량권을 지자체에 부여하는 방안을 건의했고, 정 총리는 "관계 장관 간담회에서 전달해 잘 검토되도록 하겠다"고 말한 데 이어 질본 측이 이를 검토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선별진료소도 방문, 검체 채취를 비롯한 선별진료 절차와 음압격리병상 준비 상황 등을 점검했다.

정 총리가 일선의 의료현장을 방문해 신종코로나 대응 태세를 점검한 것은 지난달 27일 서울 보라매병원을 찾은 후 이번이 두 번째다.

정 총리는 마스크를 착용한 채 선별진료소 내부를 둘러보고 "방문 환자가 증가할 것에 대비해 인력과 장비 등을 효율적으로 배치해달라"며 "관계자들도 건강 관리에 유의해달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후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 안전과 이익 앞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따로 일 수 없다"며 "현재와 같은 재난상황에서는 더더욱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지역사회 확산 방지와 현장 중심 대응력을 높이는 데 지방정부가 집중할 수 있도록 중앙의 모든 부처는 한마음으로 도와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현장 중심의 신속한 대응과 정보 공유, 사회의 연대가 이 상황을 종식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며 "정부는 국민의 불안 해소와 안전을 위해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 총리는 정부세종청사로 이동해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 장관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개최했다. 오는 9일 정 총리 주재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를 앞두고 열린 사전 조율 성격의 간담회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정 총리는 페이스북 글에서 "신종코로나 상황 조기 종식을 위한 다양한 부분들을 점검했다"고 전했다.

이번 확대 중수본 회의에서는 중국이나 제3국에서 오는 이들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 확대나 위기경보 '심각' 단계 격상 등 정부의 조치 강화, 중국 우한에 3차 전세기 투입 여부 등을 논의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다양한 대책이 논의됐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으며, 9일 확대 중수본 회의 전 다시 모여 논의를 이어가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