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제한 ‘유죄판결’로 강화
평소 ‘컷오프’ 입장 감안하면
무소속 출마 가능성 배제 못해
민주당·한국당 공천자에
무소속 강길부 의원 등
최대 6명 총선 혈투 벌일 듯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현역 컷오프 및 본선경쟁력 여론조사, 후보면접과 다면평가를 한창 진행중인 가운데 4·15총선 울주군 선거구의 지형도가 다시 복잡해지고 있다.

무소속 4선 강길부 의원의 아성에 민주당과 한국당의 공천자가 도전하는 형국 속에서 한국당의 유력 후보인 신장열 전 울주군수가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으면서 총선 행보에도 제동이 걸렸기 때문.

울산지법 제11형사부(재판장 박주영 부장판사)는 7일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신장열 전 울주군수에 대해 징역 1년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형이 최종 확정되면 신 전 군수는 5년간 선거에 출마하지 못한다. 공직선거법 상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형이 실효되지 않는 자는 5년간 피선거권이 제한된다.

신장열 전 울주군수는 지난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국회의원이 되면 3선 군수 경험을 충분히 살려 군민이 불편해하는 것, 필요한 것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겠다”며 총선 출마를 선언한바 있다.

지역 정치권에선 신 전 군수가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만큼 당 공천을 받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자유한국당은 21대 4·15 총선 공천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입시·채용·병역·국적 분야를 철저히 검증해 자녀 또는 친인척 등이 연루된 비리가 적발되면 예외 없이 공천을 배제하기로 했다. 또 공천 신청 당시 하급심에서 집행 유예 이상의 판결을 선고 받은 자’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자’로 등으로 기존에 당규상 규정돼 있던 부적격 기준도 한층 강화했다. 한국당 21대국회 지역구의원 공천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울주군 선거구는 서범수 전 울주당협위원장, 손태호 부산대학교 교수, 신장열 전 울주군수, 장능인 미담장학회 상임이사 등 4명이 공천경쟁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에선 구광렬 울산대 교수, 송규봉 전 대통령 비서실 행정관, 오상택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 전문위원, 김영문 전 관세청장 등 4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민주당은 오는 12일 4·15 총선 울산지역 후보 공천을 위한 면접 심사를 실시한다. 바른미래당 탈당을 예고한 전상환 전 울주군지역위원장과 국가혁명배당금당 고진복 울주군당협위원장도 출마를 서두르고 있다.

특히 신 전 군수가 앞서 “(경선 없이) 컷오프되면 지지자들과 논의를 거쳐 (무소속 출마)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점을 고려하면 신 전 군수의 무소속 출마 가능성이 생기게 된다.

이렇게 되면 강길부 현 의원과 민주당, 한국당 공천자, 무소속 신 전 군수 등 최대 6명이 총선 혈투를 벌일 공산이 커졌다.

여야 후보들은 새로운 변수발생에 유불리를 따져보며 합종연횡 등 새로운 선거전략 짜기에 부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