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최근 열린 "울산한 인프라 비전 21 최종보고회"에서 제기된 여러가지 의견에 대해 용역사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측에 추가 의견제시를 요청했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해양수산부의 울산신항만 기본계획상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는 컨테이너부두 4개선석이 각 2천TEU급으로 되어 있어 컨선의 대형화 추세에도 맞지 않고 향후 국제선사 유치에도 도움이 안된다는 일부 지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자 컨부두 중 최소 2개 선석의 경우 5천TEU급 이상으로 접안능력이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의 타당성 여부에 대한 추가 검토를 지시했다고 시측은 밝혔다.
또 울산항이 상업항으로서의 기반 구축을 위해 100만평 이상의 항만배후부지가 확보돼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부지 확보방안 및 효용성 등에 대한 재조사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최종보고회에서 실효성에 강한 의문이 제기됐던 액체화물 허브항 추진과 관련, 울산항이 나아갈 방향과 부합하는 지 여부와 구체적 실현가능성, 실질적으로 얻을수 있는 부가가치가 어느 정도 되는 지 등에 대한 의견제시를 주문했다.
시 관계자는 ""울산항 인프라 비전 21"이 해양수산부의 전국 항만개발기본계획의 테두리내에서 울산항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실효성에 의문이 있다는 의견이 많아 미비한 부분에 대해 추가 및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