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중순 완료 예정인 "울산항 인프라 비전 21" 용역보고서에 컨테이너부두의 접안능력 확대 및 항만배후부지의 추가 확보 등 울산항에 대한 상업항 기능 강화방안이 대폭 보강될 전망이다.

 울산시는 최근 열린 "울산한 인프라 비전 21 최종보고회"에서 제기된 여러가지 의견에 대해 용역사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측에 추가 의견제시를 요청했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해양수산부의 울산신항만 기본계획상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는 컨테이너부두 4개선석이 각 2천TEU급으로 되어 있어 컨선의 대형화 추세에도 맞지 않고 향후 국제선사 유치에도 도움이 안된다는 일부 지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자 컨부두 중 최소 2개 선석의 경우 5천TEU급 이상으로 접안능력이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의 타당성 여부에 대한 추가 검토를 지시했다고 시측은 밝혔다.

 또 울산항이 상업항으로서의 기반 구축을 위해 100만평 이상의 항만배후부지가 확보돼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부지 확보방안 및 효용성 등에 대한 재조사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최종보고회에서 실효성에 강한 의문이 제기됐던 액체화물 허브항 추진과 관련, 울산항이 나아갈 방향과 부합하는 지 여부와 구체적 실현가능성, 실질적으로 얻을수 있는 부가가치가 어느 정도 되는 지 등에 대한 의견제시를 주문했다.

 시 관계자는 ""울산항 인프라 비전 21"이 해양수산부의 전국 항만개발기본계획의 테두리내에서 울산항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실효성에 의문이 있다는 의견이 많아 미비한 부분에 대해 추가 및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