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국내 배터리 3사가 모두 10위권에 들었다. 중국 CATL은 일본 파나소닉을 제치고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0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116.7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대비 17% 늘었다.

그중 LG화학은 전년 대비 65% 급증하며 중국 BYD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섰고, 삼성SDI는 같은 기간 21% 증가해 6위에서 5위로 한 계단 상승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2.3배 급증한 1.9GWh를 기록해 연간으로는 처음 ‘톱10’에 진입했다.

이에 따라 국내 배터리 3사의 지난해 합계 점유율은 15%로 전년(12%) 대비 3%p올랐다.

SNE리서치는 “LG화학은 아우디 E-트론, 현대 코나, 재규어 I-Pace 등의 판매가 급증하면서 사용량이 크게 늘었고, 삼성SDI는 폭스바겐 e-골프와 BMW 13, SK이노베이션은 기아차 니로와 쏘울 부스터 등의 판매 호조로 급성장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 CATL은 점유율이 2018년 23%에서 지난해 28%로 늘어나며 국내 3사 합계 점유율의 2배에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했다.

CATL과 일본 파나소닉(24%)의 합계 점유율은 여전히 전체의 절반을 넘어서는 수준이어서 국내 배터리 업체의 경쟁력 강화 전략이 절실하다는 게 SNE리서치 분석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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