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추진위, 지방산단계획심의위 앞두고 시청앞 집회

“온산공단 인접 수십년 피해…차단녹지까지 훼손해서야”

▲ 울산 울주군 청량읍 주민들이 11일 울산시청 앞에서 용암일반산단 허가 불허를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울산시가 민간 업체가 신청한 용암일반산업단지 승인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심의위원회를 열기로 했다. 청량 주민 등은 산단 개발 시 공해 차단용 녹지가 훼손돼 삶의 질이 저하된다며 시청에서 집회를 열고 승인 불허를 촉구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7개 사로 구성된 민간사업자는 온산국가산단과 청량읍 용암리 신촌마을 사이인 용암리 산89 일원에 49만7879㎡ 규모의 용암일반산단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자는 지난해 8월 산단 지정 신청서를 시에 제출했다.

민간사업자는 지난 2012년부터 사업을 추진했지만 시는 사업부지에 포함된 홍명고등학교(현 세인고등학교) 이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로 2차례 신청을 반려했다. 이에 사업자는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재판부의 합의 조정에 따라 시는 신청을 접수했다.

이후 시는 관련 부서 및 기관의 협의를 진행한 뒤 법적 하자가 없다는 판단에 따라 사업 허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안건을 지방산업단지계획심의위에 상정했다. 심의위는 당초 2월 중 열릴 계획이었지만 민원 등의 이유로 3월 초로 연기된 상태다.

이날 청량 주민과 사업대상지 내 노조 회관 신축을 추진 중인 민노총 플랜트건설노조 울산지부 등은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용암일반산단 승인 불허를 촉구했다. 이들은 사업대상지가 온산국가산단에 인접한 공해 차단녹지로, 이를 훼손할 경우 건강권 및 재산권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산단 개발 시 다수의 폐기물 처리업체가 입주해 환경 오염이 가중된다고 주장했다.

박진완 반대 추진위원장은 “신촌마을과 청량 주민들은 인근 공단에서 발생시키는 공해 물질 때문에 수십년 동안 피해를 입어 왔다”며 “그나마 날아오는 오염원을 차단해 주는 차단녹지가 훼손될 경우 생존권이 극도로 침해받는 만큼 울산시가 산단 조성을 불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주민들은 이날 용암일반산단 내에 운영 중인 기존 공장 22개사 중 18개사가 사업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명부를 시에 제출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