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검찰간부들과 악수·격려
취임후 첫 지방行 이목 쏠리자
부산고검 ‘관례적 순시’ 밝혀
보수단체 청사앞 지지집회도

윤석열 검찰총장은 13일 부산고검과 지검을 찾아 “모교에 찾아온 기분”이라며 “검사들의 애로를 들으려고 왔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부산검찰청 2층 현관에 미리 나와 기다리던 양부남 부산고검장, 권순범 부산지검장,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검사, 신자용 부산동부지청장 등 간부들과 차례로 악수했다.

악수 때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역임하다 지난달 부산고검으로 사실상 ‘좌천’된 한 차장검사에게 어떤 말을 할지에 관심이 집중됐으나 말없이 묵묵히 악수만 했다. 악수 때 고개를 미세하게 끄덕이며 눈빛만 교환했다.

그는 방문 취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2001년, 19년 전에 평검사로 근무했는데 졸업한 모교에 오랜만에 찾아온 기분이다”며 “부산 검찰 가족들하고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없는지 들어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부산고검과 지검으로부터 업무 보고와 건의사항을 받고 총선과 관련해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고검 관계자는 “관례로 하는 초도 순시인데 비정상적으로 과열됐다”며 “총선을 앞둔 시기라 선거사범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당부할 겸 지방을 찾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그의 방문은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첫 지방 순회 방문이다.

윤 총장의 부산 방문에 맞춰 태극기를 든 보수 성향의 시민 100여명은 방문 1시간부터 검찰청 앞에 모여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석열아, 너만 믿는데이’ 등이 적힌 현수막 등을 들고 윤 총장의 이름을 연호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