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발표된 주택시장 가격안정 종합대책에서 울산이 오는 11월 중순께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될 것으로 알려지자 울산지역 부동산중개업계가 즉각 유보 건의서를 제출키로 하는 등 반대하고 나서 투기과열지구 지정을 둘러싼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 울산광역시지부(지부장 김석기)는 최근 지역내 몇몇 아파트에서 청약이 과열됐기는 했지만 전체적으로 울산은 아직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될 정도는 아니라면서 31일 유보 건의서를 재정경제부와 건설교통부, 울산시 등에 정식으로 제출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지부 관계자는 "최근 롯데인벤스, 삼성래미안, 남외푸르지오 등 3개 아파트가 다소 과열된 점은 인정되지만 외지의 "떴다방" 등이 과열을 부추긴 것이 원인이었고, 그 외 지역에서는 청약열기가 높지 않다"며 "그마나 이들 아파트의 프리미엄도 최근에는 거품이 빠져 팔려는 사람만 있고 사려는 사람은 드문 형편"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울산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할 경우 건축경기가 얼어붙고 2~3년 후에는 다시 집이 크게 모자라져 분양과열현상이 재현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울산은 부동산시장이 매우 취약해 조금만 규제를 가해도 경기가 크게 위축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갑자기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면 울산의 부동산업계는 물론 건축업계, 나아가 지역경기까지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우려했다.

 이처럼 벌써부터 반대의견이 강도높게 표출되고 있는 가운데 상당수 지역 서민들은 오히려 정부의 정책을 반기고 있고, 정부도 지정을 강행할 가능성이 높아 막판 투기과열지구 지정 시점에서는 울산뿐만 아니라 다른 광역시에서도 찬반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